26일 암정복포럼서 '암환자 지지의료' 집중 논의

▲ 26일 국가암정복추진기획단과 국립암센터 주최로 열린 제48회 암정복포럼에서 서울의대 윤영호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암생존자 수가 110만명 대로 급증하면서 암생존자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개선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지지의료 체계는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고 이를 보완·강화하기 위해서는 제도 및 제정적 측면에서 정부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암환자 지지의료-질환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국립암센터와 국가암정복추진기획단이 주최한 제48회 암정복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각 분야의 암전문가들은 국내 지지의료의 현주소와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쳤다.

1부에서 '우리나라 암환자의 미충족 지지의료 수요'의 강연을 맡은 서울의대 윤영호 교수(연구부학장)는 "복지부에서 공개한 <암정복 2015: 제2기 암정복 10개년 계획>의 중간평가 결과 암사망률과 암생존율은 이미 당초 목표했던 바를 상회할 만큼 개선됐지만 암완치자와 암환자들의 건강증진 강화 측면은 여전히 미비한 수준"이라면서 "특히 소아 암환자들의 삶의 질 부분은 심각하게 낮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암 치료 후 국가적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 찬성하는 비율은 92.8%, 적극 찬성하는 비율은 55.6%로 국민적 합의는 충분히 이뤄진 상태다.

구체적으로는 치료 후 진료 관리 보험 적용 확대(30.2%), 체계적인 교육 재활프로그램 제공(25.6%), 환자 등록 후 지속적인 상담·관리(24.3%), 맞춤형 이차암 조기검진(19.0%) 순으로 조사됐다.

윤 교수는 "국립암센터 주도 하에 암환자와 가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현황 조사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암경험자의 건강증진 및 감시검사를 위한 비용효과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하고 새로운 의료서비스에 대한 재정운용 및 취약계층을 위한 별도의 방안도 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 예산 및 제도적 부분에 대한 문제는 윤 교수 외에도 참석한 연자들과 패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됐는데, 서울의대 임재영 교수(분당서울대병원 통합지지센터장)는 "지지의료가 우리 사회에 뿌리 내리려면 국내 수가체계가 근본적으로 개선돼야 한다"면서 "지지의료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나 지침이 부재하는 만큼 암재활 서비스의 효과 판정을 위한 객곽화된 평가기준과 지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윤석준 소장(심사평가연구소)은 "암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상담 등 지지의료의 통합적 접근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다만 건강보험 제도권으로 들어오려면 서비스의 표준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관련 인력의 훈련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