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만 국민이 거주하는 서울, 경기 지역이 의료계 파업에 대해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8일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를 운영하고 대한의사협회 집단 휴진 중에 시민의 불편과 건강보호에 만전을 기하고자 비상진료와 시민 홍보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는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 시민 홍보, 휴진   미 참여 의료기관 진료 독려, 보건소 및 시립병원 진료연장으로 공공보건의료기관 진료 기능강화, 응급의료체계강화와 약국운영시간 연장에 중점을 두고, 휴진 중 시민의 진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할 방침이다.

응급의료기관, 의료기관 및 약국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119서울건강콜센터나 120 다산콜센터에서 제공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 관련 정보를 전화 한 통화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서울건강콜센터는 24시간 의료기관 안내뿐만 아니라 전문의에 의한 건강·의학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시와 각 자치구는 집단휴진 기간 중 비상근무체제를 확립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에'진료수행 요청' 공문을 발송했으며, 휴진 의료기관 모니터링과 지역주민 대상 지속적인 홍보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서울시 보라매병원 등 8개 시립병원 일반진료 시간을 22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56개 야간·휴일 지정 진료기관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5개 자치구 보건소와 보건분소는 진료기능 중심으로 운영을 전환하고 일반 환자 진료시간을 22시로 연장, 비상진료팀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시한의사회와 서울시약사회 등 의료 유관단체와의 협조를 통해 진료공백에 대한 한의원들의 도움을 요청하고, 지역 약국들이 연장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서울시 강종필 복지건강실장은 “119 서울시 건강콜서비스와 120 다산콜센터에서 진료가능 의료기관과 보건소, 시립병원의 진료시간 연장 등을 확인 후 이용하면 집단휴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도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보건소와 경기도 의료원, 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한 비상진료체계를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는 45개 보건소와 121개 보건지소, 6개 도립의료원에 진료시간을 연장하도록 했으며, 63개 응급의료기관에는 응급 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 안내도 강화된다. 도는 119 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진료 의료기관을 안내하도록 하는 한편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건보공단(1577-1000), 심평원(1644-2000)콜센터를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도는 시·군 보건소 등에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신고 접수 후 불법 집단휴업으로 의심되면 현지조사를 통해 행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