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간호협회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의협의 의료영리화 정책 저지 의지에 대해 환영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총투표 결과는 의료제도를 바로세우겠다는 회원들의 열망이 자연스레 표출된 것"이라며, "이는 의료영리화와 수가인상을 맞바꾼 2월 18일 정부와 의사협회의 야합을 의협 회원들 스스로 거부한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진료, 의료자회사 설립 허용, 법인약국 허용과 같은 의료영리화 정책은 결국 국민건강을 볼모로 무한 돈벌이를 허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에 일관되게 반대해 왔고 의협이 의료발전협의회에서 정부와 야합한 것에 대해 분명하게 비판해 왔다며, 의협 회원들이 투표결과를 통해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에 반대한다고 명확히 밝힌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국무총리까지 나서 의협 회원들의 결정을 두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한 "불법"행동이라고 매도하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하라'고 하고 있는데 정작 국민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의료를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키려 하는 것은 바로 정부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인으로서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에 맞서 국민건강과 의료인의 양심을 지키려고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정당한 일이라며, 의료인이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은 법과 원칙 이전에 양심과 존재가치가 걸린 일로 철회돼야 할 것은 의료인들의 투쟁이 아닌,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의사협회가 전면휴진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지난 2월 18일 의정야합처럼 의료영리화는 허울뿐인 명분으로 삼고 수가인상 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면 국민들과 우리 의료인들은 결코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앞으로 의료영리화를 진정으로 반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의협의 투쟁을 지지하고 아울러 다양한 방식으로 의료영리화에 맞선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의료영리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여·야·보건의약단체,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새로운 '범 국민적 보건의료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원격의료 및 의료영리화 문제 전반에 대해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