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성형 광고 규제 강화와 대중 광고 전면 금지, 성형외과에 대한 전면적 실태조사와 대책 공표 등에 대한 요구를 하고 나섰다.

21일 남윤인순 등 20명의 민주당 의원과 한국여성민우회 등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한 여성이 성형수술 중 뇌사상태에 이른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는 단지 한 병원의 문제가 아니며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보다 수익성의 논리로 움직이는 성형 산업이 국민 건강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석자들은 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관심은 성형관광을 비롯한 의료영리화의 가속화에 머물러 있음을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 성형 광고 규제 강화와 대중 광고 전면 금지 ▲ 성형외과에 대한 전면적 실태조사와 대책 공표 ▲ 부작용 고지 불이행, 응급 의료장비 미비 등 성형외과의 의료법 위반행위 처벌 강화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참석자로는 김광진, 김상희, 남윤인순, 박영선, 박홍근, 배재정, 안민석, 양승조, 우윤근, 우원식, 유승희, 유인태, 은수미, 이찬열, 인재근, 장하나, 전순옥, 최동익, 한명숙, 홍종학 의원이 동참했다.

남윤인순 의원은 "지난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기간 동안 성형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했다"며 "실태파악조차 못해 어떤 안전 대책도 없음에도 정부의 관심은 성형 관광을 통한 의료영리화에만 머물러있음이 무척 우려스럽다"고 강조했다.

또  "무분별한 성형광고로 국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지지만 현행의 광고 심의로는 이 비정상적인 광풍을 제어할 수 없기에 성형의 직접적인 대중광고를 제한하는 조치를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박봉정숙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도 "어떤 특정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거의 모든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의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보건복지부와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앞장서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길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