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원장 이진수, http://www.ncc.re.kr)가 13일 오후 2시 30분부터 6시까지 원내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2012년 질향상활동·혁신사례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총 33개팀이 참가하여 10개팀이 구연 발표, 23개팀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한다.

1부(좌장, 김영주 약제부장)에서는 마취 중 적극적인 가온 중재를 적용한 효과적인 체온관리, 동의서 항목의 표준화와 모니터링을 통한 동의서 충실도 향상, 입원환자의 카테터 관련 요로감염관리, 중환자실 감염관리 수행률 향상, 경제적 취약 환자의 후원 증대를 위한 업무개선 등의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2부(좌장, 최일주 위암센터장)에서는 의약품집 앱북 개발 및 활용, 간호술기 실습교육 적용, 항암제의 안전한 주입 및 혈관외 유출 예방을 위한 지침 개발, 유방암 수술 후 환자의 운동 프로그램 동영상 제작 및 활용, 폐암환자의 적정재원기간 도출 및 적절한 환자 연계로 재원기간 단축 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국군의무사령부 의료관리처장의 ‘질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강의가 진행되며 이진수 원장의 총평 및 시상을 끝으로 이날 행사를 마감하게 된다.

한편, 적정진료관리팀에서는 보다 나은 2012년 질향상활동을 위해 교육 등 지속적인 부서 지원은 물론 계획서(3월), 중간보고서(7월), 최종보고서(10월) 등 3차례에 걸쳐 QI 활동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환류하는 노력을 펼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