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한의계 분란 일파만파...합의있어야 제도 시행

치료용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과 관련해 한의계 분란이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지자, 결국 보건복지부는 이를 전면 재검토한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대한한의사협회는 전국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11월 한 달간 16개 시도지부별 토론회를 개최한다.

6일 한의협은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 2일 경상남도, 4일 서울특별시에서 전국 시도지부별 토론회를 열었으며, 9일 대전광역시, 14일 광주광역시를 비롯한 기타 지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모든 회원의 의견을 수렴한 뒤 시범사업 참여여부를 밝히기로 최종 결정했다.

협회 측은 토론회에서 ▲치료용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의 진실 ▲치료용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의 실상(Q&A) ▲치료용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의 배경과 향후계획 등을 설명해 회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전국 일정을 모두 마치면, 오는 12월 3일로 예전된 전 회원 투표를 통해 시범사업 시행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한의협 보험국 관계자는 "복지부에서도 이번 시범사업과 관련해 한의계가 합의하지 않으면 전면 재검토 할 것이라는 뜻을 공문으로 천명했다"면서 "시범사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일부 회원들 간에 발생된 오해와 갈등을 토론회를 통해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한의협의 첩약 급여화 환영의 입장은 보장성이 외면된 첩약 분야에 처음으로 정부가 큰 예산을 투입해 건강보험을 적용키로 한 것에 대한 환영이었지, 한약조제약사와 같이 시범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뜻은 결코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