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대표이사 김창근 부회장)의 치매치료 패취 "SID710"(이하 SID 710)이 EU 허가신청을 완료하고 19일 EU 내 12개 주요제약사들과 판권 및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SK케미칼은 4백만 유로의 계약금을 받고 EU내 판매권을 제공하며 완제품 수출을 통해 발매 첫 해에만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 케미칼이 개발한 `SID710"은 엑셀론 패취(성분명 : Rivastigmine, 제조/판매 : 노바티스)의 EU 내 퍼스트 제네릭으로, EU생동성시험을 종료하고 금년 말 EMA(European medicines Agency: 유럽의약품청)승인을 받아 향후 5년 내 총 2,000억원 규모의 완제품을 수출하게 된다.

엑셀론 패취는 2007년 EU출시 이후, 기존 경구형 치매치료제를 대체하며 전세계적으로 연간 12억 달러(원화1조 3,430억원)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였으나 패취제형의 핵심기술인 TDDS(경피약물 전달체계: 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에 대한 높은 기술장벽으로 인해 동일제형 경쟁품의 시장 진입이 힘들었다.

그러나 SK케미칼은 세계 최초의 관절염 치료패취 "트라스트"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제품과의 제법차별화에 성공하였고 유럽 GMP 인증을 받은 생산시설도 이미 보유하고 있어 지속적인 완제 수출의 기반도 확보했다.

SK케미칼 이인석 Life Science Biz.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SK케미칼의 개발, 임상, 생산부문의 역량이 EU에서도 경쟁력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축적된 개발역량과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국, 캐나다, 남미, 호주 등에 대한 추가 진출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