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이래 첫 생체 간이식 수술 시행…고난도 수술·치료 기반 갖춰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중앙대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이 부부간 혈액형 불일치 생체 간이식수술에 성공했다.

개원 이후 처음으로 시행된 생체 간이식수술로, 중앙대광명병원은 고난도 수술을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것을 증명했다고 31일 밝혔다.

간이식수술을 받은 46세 간경화 환자는 한약 복용 후 독성간염이 겹쳐 간상태가 악화됐다. 이후 회복되지 않아 간이식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배우자로부터 간이식을 받기로 했다. 환자와 배우자의 혈액형이 달라 한 달간 전처치 후 지난해 11월 1일 이식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3주가 지난 뒤 건강을 회복해 퇴원했다.  

간이식은 혈액형이 다른 경우 수혜자 몸에 존재하는 항체가 거부반응을 일으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혈액형 불일치 생체 간이식수술은 간을 이식할 기증자와 수혜자가 꼭 혈액형이 맞지 않아도 간을 이식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치료법이다. 수술에 앞서 B 림프구를 줄이기 위해 면역억제제를 투여하고 혈청 응집소를 줄이기 위한 혈청 교환술을 실시하는 전처치가 필요하다. 

수혜자와 기증자 간 수혈이 가능한 혈액형일 경우만 간이식을 시행했던 한계를 뛰어넘어, 기증자 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간이식이 필요한 환자에게 희망이 되는 치료법으로 평가받는다. 

혈액형 불일치 생체간이식 수술은 준비 과정부터 진단검사의학과 등 여러 진료과 의료진과 장기이식 전문인력이 투입돼야 한다. 또 적절한 시술과 투약이 필요하고 간이식 수술 자체를 완벽하게 끌어내야 한다.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혈청 응집소 역가 감시, 면역억제제 및 특수 약제를 사용해야 하는 등 치료 과정이 복잡하다. 따라서 혈액형 불일치 간이식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은 병원이 실력 있는 의료진과 진료과 간 원활한 협진, 선진화된 의료시스템 등을 갖췄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수술을 집도한 서상균 교수(외과)는 "진단검사의학과, 성형외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중환자실 등 타 진료과의 의료진과 탄탄한 협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간이식수술 성공을 통해 앞으로도 많은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