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에서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18회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에서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이 소아당뇨 환아들을 위한 ‘제18회 참살이캠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지난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경기도 가평군 좋은아침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소아당뇨 환아 20명을 비롯해 고려대 안암·구로·안산병원 소속 소아청소년과 교수 및 간호사, 영양사, 의료사회복지사, 고대의대 재학생 자원봉사자, 치료레크레이션 전문가 등 약 60명이 함께해 성황을 이뤘다.

참가자들은 1박 2일의 캠프 기간 동안 ▲심리상담 ▲퀴즈탐험대 - 분과 교육 ▲미니올림픽 ▲K-Pop 댄스교실 ▲참살이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와 나눔의 시간을 보냈다. 

특히, 이번 캠프에는 성인으로 성장해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치료 선배’들도 자원봉사자로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당뇨병을 앓는 소아청소년들 대부분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는 ‘1형당뇨’에 해당한다. 
먹는 약과 식단 조절로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한 ‘2형’과 달리 ‘1형’은 오직 인슐린 주사를 통한 치료만 가능하다. 

또한, 발병 원인이 유전이나 식습관과는 전혀 관계가 없음에도 오해를 받아 감수성이 예민한 환아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질병이기도 하다. 

이에, 고대의료원은 환아 스스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치료 의지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지난 2006년 처음 ‘참살이캠프’를 기획해 현재까지 매년 개최해왔다.

캠프를 총괄한 이영준 위원장(고려대 안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은 “최근 충남 태안에서 ‘1형 당뇨’를 앓아 왔던 환아 가족의 안타까운 사례에서 보았듯이 소아당뇨 환아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뒷받침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1박 2일 동안 아이들의 건강한 얼굴을 직접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어서 보람된 캠프였다. 질병에 대한 꾸준한 관리와 치료 의지가 가장 중요한 만큼 아이들이 건강하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