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명, 제품명 한국과 영문 검색 시 정보 확인 가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대한항균요법학회가 코로나19(COVID-19) 치료에 사용되는 팍스로비드(성분명 니르마트렐비르/리토나비르)의 약물 상호작용 정보 검색을 위한 홈페이지를 2일 개설했다.

팍스로비드는 다국가에서 시행한 3상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의 중증과 사망을 88.9% 예방했다.

국내 팍스로비드 사용 환자에 대해 질병관리청에서 분석한 팍스로비드 효과 연구는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중증 진행이나 사망을 46%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했다.

팍스로비드는 환자들이 사용하는 약제와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팍스로비드 사용을 제한하거나 병용 약제를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제공이 중요한 약제로 꼽히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심장질환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가 팍스로비드를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농도가 너무 높아져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이런 이유로 환자가 복용 중인 다른 약제와의 상호작용을 확인하는 것 중요하다.

이전까지는 의사나 약사가 외국의 약물 상호작용 관련 홈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었지만, 대한항균요법학회가 구축한 홈페이지를 통해 성분명, 제품명을 한글과 영문으로 검색하면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항균요법학회가 이번에 구축한 홈페이지인 https://covid-ddi.or.kr로 접속하면 된다.

또, 항균요법학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항균요법학회는 향후 안드로이드 및 IOS용 앱으로도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