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와 규범준수 리스크 등 사전 식별해 통제·관리하는 인증체계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KSR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및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과 준법경영시스템은 162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표준 규격으로, 업무와 관련된 법, 규정 등에 기반해 발생 가능한 부패와 규범준수 리스크 등을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관리하는 인증체계다.

건보공단은 통합 인증 획득은 내부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건보공단은 ▲반부패‧규범준수에 대한 경영방침 및 목표수립 ▲고위험·취약분야 상시점검 강화 ▲윤리경영 매뉴얼 개정 ▲부패 및 법령 위반 리스크의 식별‧분석‧평가 ▲체계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윤리‧준법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증심사기관 KSR인증원은 건보공단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잠재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내부통제 시스템을 정교하게 설계하고 이를 실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점과 기관장 주도하에 내부통제 종합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한 점 등에서 높히 평가했다.

정기석 이사장은 "공공기관의 존재 가치는 국민 신뢰에 있고, 신뢰를 얻으려면 윤리‧준법 경영은 필수"라며 "이번 통합 인증은 전 임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해 온 성과를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