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HA 제제, 섬유아세포 활성과 혈관신생 활성 상향조절할 수 있어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재생 에스테틱은 재생 의학과 다른 분야로, 최적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재생 의학은 질병 또는 외상으로 손상된 조직 재생에 중점을 두지만, 재생 에스테틱은 노화된 조직의 정상적이면서 젊은 기능적 특징을 재현하는 것이 목표라는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혈관신생 활성을 상향조절할 수 있는 칼슘 하이드록실아파타이트(CaHA) 제제가 재생 에스테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영국 Clinic 77의 Medical director인 Katherine Goldie 박사는 이 같은 견해를 담은 리뷰논문을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3월호를 통해 발표했다(J Cosmet Dermatol 2023:22 Suppl 1:1~7).

재생 에스테틱, 천천히 진행되는 노화의 생물학적 환경 이해 중요

재생 에스테틱은 재생 의학과 목표가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다. 재생 의학은 의학 연구 및 임상진료의 한 분야로, 질병,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을 대체하는 것이 광범위한 목표다. 재생 에스테틱은 노화 과정 때문에 손실되거나 손상된 연조직을 재생하는 데 중점을 두며, 결과적으로 개인별 미적 감각에 영향을 준다. 이에 재생 에스테틱은 외상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보단 천천히 진행되는 노화의 주된 생물학적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Goldie 박사는 "재생 의학은 외상을 입거나 질병에 의해 손상된 조직 재생에 중점을 둔다. 하지만 재생 에스테틱은 노화된 조직의 젊은 기능적 특징을 회복하는 것이 목표"라며 "가장 최적의 치료법을 개발하려면 목표가 다른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생 에스테틱에서 노화된 연조직은 환경이 복잡하다고 평가된다. 노화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 주요 구조 성분을 줄이고 젊었을 때 구조적 형태, 위치, 비율 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미세혈관 등 다른 중요한 연조직 구조도 감소시킨다. 이에 진정한 재생 에스테틱은 조직 구조와 기능을 모두 다뤄야 한다. 

Goldie 박사는 "30년 넘게 에스테틱 의료진은 젊은 얼굴 모양과 윤곽을 재현하고 얼굴선과 주름을 고르게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화합물과 물질을 연조직에 주입함으로써 미적 결과를 개선해 왔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연조직과 주입 물질 간 상호작용이 복잡하다는 인식이 높아졌고, 즉각적인 성형과 매끄러움을 넘어서 심오한 조직 영향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이제 재생 에스테틱 목표는 어떤 치료 접근법과 치료 조합이 본래의 건강한 조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찾아내고 이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CaHA 제제, 콜라겐 합성 유도·피부 특성 개선

▲영국 Clinic 77의 Medical director인 Katherine Goldie 박사.

재생 에스테틱에서 중요한 전략은 재생 스캐폴드(scaffolds)를 사용하는 것이다. 재생 에스테틱에서 입자 스캐폴드를 사용한 재생 스캐폴드는 조직을 재생하기 위한 위치를 지시하고 안내하며 세포가 상향조절 및 재진입하도록 직간접적으로 자극해, 관련 있는 활성세포 주기가 연조직 구조와 기능을 재현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 재생 스캐폴드로는 CaHA(30%)와 수용성 겔 캐리어인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 겔(70%)로 구성된 CaHA 제제가 있다.

CaHA 제제는 매트릭스 강성이 증가하면 섬유아세포 증식이 증가하고, 특히 혈관신생 활성을 상향조절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CMC 겔은 피부 재생을 위한 우수한 플랫폼으로 평가된다. CaHA 구체 크기, 모양 및 미세형태는 세포수축 기능 측면에서 미학적으로 중요한 복원을 유도한다고 나타났다.

2017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CaHA 제제가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고 피부 특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는 여분의 안면거상술 피부에서 추출한 섬유아세포를 검사해, 피부 주름 기저부(WF)와 주름이 없는 피부(NF)의 정상적인 노화 섬유아세포에 대한 생검을 진행했다. 

그 결과, 수축력이 강한 NF와 약한 WF 반응 간 수축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 세포가 CaHA 구체에 노출되면 수축력이 크게 증가해, WF가 NF에 맞춰 수축력을 회복하고 NF는 더 젊은 수준의 섬유아세포 수축력으로 개선됐다. 이와 함께 CaHA 제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1형 콜라겐과 3형 콜라겐 생성, 엘라스틴 생성 증가 및 혈관신생 촉진 등 광범위한 연조직 구조 재생을 자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J Drugs Dermatol 2017;16(1):68~74).

아울러 2019년 발표된 후속 연구에서는 CaHA 제제 치료 6개월 후 엘라스틴 생성 증가와 함께 프로테오글리칸 생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테오글리칸 생성은 범조직 구조가 재생됐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 프로테오글리칸은 조직 지지 및 복잡한 수화물 구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조직 기능이 개선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결과가 중요하다(Dermatol Surg 2019;45(4):547~551).

"재생 에스테틱, 미래 에스테틱 발전시킬 것"

재생 에스테틱은 구조적·기능적으로 젊은 연조직을 재현해 미적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목표이면서 향후 중요한 연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Goldie 박사는 "자연스러운 연조직 재생은 건강한 기능을 가진 조직을 만들어 볼륨, 수분, 윤기, 톤 등을 유지하고, 젊은 연조직 생체역학이 유지돼 환자의 연조직이 진정으로 젊어지면서 환자가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면서 "바이오 스티뮬레이터 또는 콜라겐 스티뮬레이터 시장은 2026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만 지금보다 3배 정도 더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