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소비자단체·환자단체 간담회 개최…필수의료 확충 위한 건의 접수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환자 및 일반 국민들 역시 필수의료 위기 극복에 공감했다.

보건복지부는 6일과 7일 서울시티타워에서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보건의료 수요자 대표단체들과 보건의료 현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비자단체 및 환자단체들은 필수의료 위기가 환자와 소비자의 불편과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했다.

간담회 결과, 필수의료 위기 극복을 위해 의대정원 확충과 양성된 의사인력이 지역·필수의료 분야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방안 마련 중요성이 제기됐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은 "의대정원 증원의 효과가 현장에서 지역·필수의료 강화로 연결되기 위해 결과·성과 중심의 보상체계로 전환이 병행돼야 한다"며 "의료진의 근무여건 개선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이 질환의 중증도, 응급 여부 등에 따라 적기에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전달체계 개선 필요성도 제시됐다.

이 과정에서 희귀·난치성 질환 등 다양한 의료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단체들은 제시했다.

경증 환자의 다빈도 응급실 이용, 상급종합병원 쏠림 현상 등에 의해 중증·응급 환자의 의료이용이 저해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공감했다.

필요한 곳에 의료자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국민의 합리적인 의료이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수요자단체가 함께 노력하자고 단체들은 제안했다.

지역·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전사회적인 논의와 토론이 필요하다고 단체들은 당부했다.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국민과 환자의 관점에서 실질적으로 체감 가능한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정부가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은 최종 수요자인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함"이라며 "추진 과정에서 국민을 대변하는 소비자 및 환자단체의 의견을 꾸준히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의료현장의 당사자인 의료계뿐만 아니라 의료 수요가 높은 국민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각계의 사회적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