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삼성서울병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 주최 국제심포지엄이 개최
소청과 안강모 교수, 소아 아토피피부염 디지털 치료제 연구 중 " 평소 환자 상태 파악에 도움"
웰트 강성지 대표 "디지털 치료제, 의사와 환자 연결하는 데 도움 줄 것"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디지털 치료기기가 환자가 의사를 만나고, 다시 병원을 방문하는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방향으로 발전되는 모습이다. 

현재 개발 중인 소아 아토피 피부염 질환의 디지털 치료제와 이미 허가받은 불면증 치료제인 WELT-I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3일 삼성서울병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와 디지털치료연구센터가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삼성서울병원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과 협력해 만성 및 난치성 질환 치료를 목표로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육성 R&D사업 3유닛 K-DEM Station을 수행하기 위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2021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차세대 디지털·전자 치료기기 기술개발 및 사업화가 목표다. 

3일 삼성서울병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와 디지털치료연구센터가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에서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안강모 교수가 아토피 피부염의 디지털치료기기 개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3일 삼성서울병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와 디지털치료연구센터가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에서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안강모 교수가 아토피 피부염의 디지털치료기기 개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당뇨병, 불면증, 아토피 피부염 등 만성질환은 환자가 의사를 방문한 후 다시 의사를 만나는 기간이 너무 길어 제대로 된 치료가 어렵다.

이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디지털 치료기기가 떠오르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안강모 교수(소아청소년과)는 소아 알레르기질환 중 아토피 피부염을 타깃으로 하는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 중이라 발표했다. 

안 교수는 "아토피 피부염은 가이드라인대로 해도 치료가 잘 안 되는 아이들이 있다"며 "의사는 환자가 병원에 왔을 때 상태만 알 수 있다. 그래서 평소 환자 상태를 알고 이를 기반으로 치료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와 의사 모두 이 부분에 언멧니즈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안 교수 연구팀은 평소 환자의 아토피 피부염 상태를 알기 위해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면 치료받고, 교육하는 것은 기존대로 진행한다. 

차이점은 환자(보호자)의 휴대폰에 아토피 피부염 증상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앱을 깔고, 환자가 매일 자신의 상태를 기록하도록 한 것이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동의를 얻으면, 앱을 통해 환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환경 등도 파악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동의를 얻으면, 앱을 통해 환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환경 등도 파악할 수 있다.

안 교수는 "우리가 개발한 앱을 사용하면 1~3달 만에 한번 병원을 방문해도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가 동의하면 환자가 주로 거주하는 지역의 위치를 파악하고 정보를 모으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는 환자에게 다시 메시지를 보낸다"며 "의사는 환자가 있는 지역의 날씨와 습도 등을 모두 포함한 분석 결과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앱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예측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고 했다.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해, 상태가 나빠질 상황이 되면 증상을 완하시킬 수 있는 메시지를 보내 이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 교수는 개발하는 단계라 아직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피부 증상은 환자나 보호자가 측정해 기록하는데, 객관적인 평가 툴이 없다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라고 했다. 

병원 밖와 안의 환자의 스토리를 연결하는 디지털 치료제

불면증 치료제 'WELT-I'를 출시한 웰트의 강성지 대표
불면증 치료제 'WELT-I'를 출시한 웰트의 강성지 대표

불면증 디지털 치료제인 'WELT-I'를 출시한 웰트의  강성지 대표도 디지털치료기기가 의사와 환자의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웰트는 현재 'WELT-I'에 워치와 반지 등 웨어러블을 연동하는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기존 디지털치료기기는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았기 때문에 의사와 환자가 접점이 없었다는 게 강 대표의 생각이다. 

강 대표는 "환자가 병원에 왔을 때 잠깐 보고, 그 다음은 정보가 거의 없고, 오랜만에 또 환자를 보는 진료를 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제는 디지털의료기기 처방을 통해 환자가 병원에 왔을 때와 밖에 있을 때를 하나의 스토리를 연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디지털의료기기가 환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환자가 질문하면 답을 할 수 있는 WELT-I' 3.0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WELT-I' 3.0을 사용하는 환자가 "오늘 밤 잠이 잘 올까요"라고 질문하면 "오늘 생활습관 분석 결과 잠이 잘 안 올 것으로 예상되며, 처방한 수면제 1알 드시고 1시간 뒤 취침을 권장합니다"라고 처방을 주는 형식이다. 

웰트 강성지 대표
웰트 강성지 대표

강 대표는 안전성 유효성을 확보한 WELT-I' 3.0 출시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CHAT GPT를 만들고 있다고 했다. 

강 대표는 "그동안 인공지능을 인간이 통제하려고 했기 때문에 안 됐던 것은 아닐까 한다"며 "인공지능을 인공지능이 통제하도록 하는 시도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강 대표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제안을 했다. 환자의 로우 데이터를 CHAT GPT에게 학습 시켜보자는 주장이다.  

강 대표는 "진짜 날 것의 환자 데이터를 CHAT GPT에게 학습시키면 우리가 지금까지 분석하지 못했거나, 관찰하지 못했던 것을 알아낼지 않을까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