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퀀텀컴퓨팅과 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획기적으로 절감 기대"

(좌측부터) 한림제약 사업총괄 박진하 전무, 한림제약 투자전략기획부 우재준 위원장, 한림제약 장규열 사장, 한림제약 김정진 대표이사, KQC 권지훈 회장, KQC 김준영 대표이사, KQC 사업지원 및 대외협력 이준희 팀장
(좌측부터) 한림제약 사업총괄 박진하 전무, 한림제약 투자전략기획부 우재준 위원장, 한림제약 장규열 사장, 한림제약 김정진 대표이사, KQC 권지훈 회장, KQC 김준영 대표이사, KQC 사업지원 및 대외협력 이준희 팀장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한림제약(대표이사 김정진)은 지난 27일 양자컴퓨팅 상용화 솔루션 및 양자인프라 운용 기업인 한국퀀텀컴퓨팅(대표이사 김준영)과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의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한림제약 김정진 대표이사, 한국퀀텀컴퓨팅 권지훈 회장 외 양사 연구개발 책임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양자컴퓨팅의 최대 이점인 '초고성능 연산 기능'을 활용한 신약 후보물질 도출 연구, 천연물 소재 발굴 등 신약개발에 양측이 보유한 기술, 인력, 인프라를 상호 교류하고 공동연구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림제약은 IBM Quantum System에 API Cloud를 통해 접속하여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연구데이터의 최적화 및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분자 시뮬레이션 등 실증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기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기존 신약개발연구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림제약은 또한 국내 제약사 최초로 IBM퀀텀네트워크에 합류해 글로벌 선진 양자기술 신약개발 활용기반을 선점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한림제약 김정진 대표이사는 "IBM퀀텀네트워크 가입과 공동 연구개발 계약으로, 한림제약이 전사적 노력으로 추진하는 신약개발과 개방형 혁신사업이 더욱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 선도적 기술을 제안한 한국퀀텀컴퓨팅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국퀀텀컴퓨팅 권지훈 회장은 "한림제약을 KQC의 파트너이자 IBM퀀텀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하고 양사 간 긴밀한 협력으로 신약개발 연구의 신속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KQC-단국대학교병원과의 양자의료센터 업무협약에 이어 한림제약의 IBM퀀텀네트워크 참여로 국내 바이오·의료·제약분야의 양자컴퓨팅 상용화 확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