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사시 발현 빈도 측정 전망
간헐적 외사시 치료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고려대 안산병원 서영우 교수(안과).
고려대 안산병원 서영우 교수(안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안과 서영우 교수가 일상 속 사시 발현 모니터링 시스템을 특허 등록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아이 트래커(안구 추적장치)와 비디오 카메라가 장착된 안경을 통해 일상 속 사시 발현 빈도와 사시 발현 환경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사시를 실질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사시의 빈도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는 보호자에게 환자의 사시 발현 빈도를 묻거나, 진료실에서 사시를 유도해 얼마나 빨리 극복할 수 있는지를 보고 평소의 발현 빈도를 추정하고 있다.

그마저도, 매우 부정확하고, 평소의 사시 발현 정도를 반영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번 특허 기술을 통해 사시 치료에 중요한 일상생활 속 사시 발현 빈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 중증도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시 발현 모니터링 시스템은 △아이 트래커(안구 추적장치)와 외부 촬영용 비디오카메라가 탑재된 안경 △사시 발현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증도를 판별하는 데이터 분석부 △분석한 데이터를 출력하는 피드백 출력부 △데이터 저장 장치 △분석용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다.

환자가 안경을 착용하면 1차적으로 안경에 부착된 아이 트래커가 우안과 좌안의 시선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데이터 분석부에서 시선이 불일치되는 구간, 눈 벌림 각(시선 차이 각도), 사시 발현 시점(발생 시간), 빈도 등 사시 발현 데이터를 기초로 중증도를 분석한다. 

영상 분석도 함께 이뤄지는 데, 이를 통해 실내/외 활동, 이동/정지 활동 등 환자의 사시 유발 환경이 판별된다. 

피드백 출력부는 환자가 사시 상태와 사시 유발 환경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안경에 증강현실(AR) 기술로 구현한다.

이번 특허 기술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기본연구과제로 선정돼 상용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서영우 교수는 "아시아권에서 흔한 간헐외사시의 경우 중증도를 결정하고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며 "이번 특허 기술로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고, 사시 발현 환경 분석에 따른 환자의 맞춤형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