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아산병원에서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소아외상 심포지엄 개최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 "소아정형외과는 안정성, 경젱성 떨어져 ... 방향의 전환 필요"

22일 서울아산병원 연구원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소아외상 심포지엄에서도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이 병원장 입장에서 소아정형외과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22일 서울아산병원 연구원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소아외상 심포지엄에서도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이 병원장 입장에서 소아정형외과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소아 정형외과 의사가 부족해지면서 타 분야에서 진료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에 따르면 학회에 등록된 정회원은 175명이지만, 이중 진료를 하는 정형외과 전문의는 40여 명뿐이다. 45개 상급종합병원 중 소아정형 분야 전문의가 한명도 없는 곳도 여러 곳이다.

22일 서울아산병원 연구원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소아외상 심포지엄에서도 이 같은 우려가 나왔다.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은 소아정형외과 의사 부족으로 다른 파트 의사들이 소아 진료를 할 정도로 인력 부족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걱정했다.

특히 어린이 평발을 족부의사들이, 과상부 골절(Supracondylar fracture)은 수부 정형외과 의사들이 진료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 원장은 "소아 척추나 관절경 수술 등도 다른 파트에서 하고 있다"며 "소아 정형외과 의사들이 이 분야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아정형외과, 안정성과 경제성 떨어지지만...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
대전을지대병원 김하용 원장

김 원장은 병원장 입장에서 소아정형외과는 과의 안정성은 물론 경제성도 떨어져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진료과라 발표했다.

김 원장은 "병원 운영을 책임지는 원장들은 임상과를 급성, 아급성, 만성인가로 우선 평가하고, 이후 안정성, 경제성, 정부 정책 등을 고려해 투자한다"며 "소아정형외과는 인력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지 않고, 교수들이 계속 근무하지 않는 등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진료 수입이나 의료질 평가 등 병원 기여도에서도 소아정형외과는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다. 게다가 수술에 사용하는 기구도 고가이고, 기구 보관에 들어가는 유지 비용까지 들어 병원 수익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김 원장은 "정형외과의 의료기구 자체도 비싸고, 이를 보관하는 데 장소가 필요하다. 또 유지하는 데도 비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전자와 연구 분야에 관심 가져야

소아정형외과를 지키려면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게 김 원장의 주장이다.

수술방 노가다라는 인식을 벗고 유전자나 연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해 필요한 소아정형외과 의사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얘기다. 

또 소아 정형외과 진료 영역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역할을 촉구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김 원장은 "소아 아동의 진료비는 사회적 비용으로 정부가 지출하는 형태로 정책을 전환하도록 해야 한다"며 "병원 내 소아정형외과 위상을 높이려면 진료와 수술 난이도를 강조하고, 정책적으로 전문진료 질병군이 되도록 대정부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