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91 챕터·핵심 주제별 12파트 구성…새로운 연구 결과·치료법 제시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영남대병원 원규장)가 제6판 당뇨병학 교과서를 발간했다.

학회는 2018년 3월 당뇨병학 교과서 제5판이 발간된 이후 5년 만에 제6판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교과서에서는 제5판의 12개, 주제 74 챕터에서 기존 12개 큰 주제를 유지하면서 IT 관련, 당뇨병 연구기법, 보건의료 빅데이터 등을 보강해 91개 챕터를 구성해다. 

챕터별로 새로 추가된 내용 및 앞으로 연구가 활발히 필요한 주제들을 하이라이트 박스로 강조했으며, 의과대학 학생부터 내분비대사내과 전문의까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과 구성으로 집필했다.

특히 당뇨병 연구기법은 기존 3개 챕터에서 16개 챕터로 확대했고, 2형 당뇨병 병태생리를 베타세포 기능이상, 인슐린저항성으로 나눠 기술했다. 

당뇨병 치료에 관해서는 인크레틴 치료제를 DPP-4 억제제,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세분화했고 SGLT-2 억제제에 대해서도 새로운 챕터로 나누어 집필했다. 

아울러 인슐린 다회주사요법과 더불어 최근 관심이 높아진 1형 당뇨병 치료방법인 인슐린펌프, 그리고 당뇨병의 관해에 대한 챕터를 새롭게 추가했다.

교과서 발간의 책임을 맡은 학회 이원영 교과서 편찬위원장(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개정된 교과서가 학회 회원, 당뇨병을 공부하는 학생 및 여러 전문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당뇨병 환자의 건강 회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정가: 150,000원

△구입처: 범문에듀케이션 

△온라인 구입: https://www.medicalplus.co.kr

△담당자: 김지현 차장

△전화번호: 02-2652-5120

△이메일: zhkim@epublic.co.kr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