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직임기 올해 9월 1일부터 2025년 8월 31일까지 2년

서울성모병원장 및 여의도성모병원장 윤승규 교수.
▲서울성모병원장 및 여의도성모병원장 윤승규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교수(소화기내과)가 23대에 이어 제24대 병원장으로 연임됐다. 또 여의도성모병원 제36대 병원장으로도 연임돼 양 병원을 겸직한다.

윤 병원장의 보직임기는 올해 9월 1일부터 2025년 8월 31일까지 2년이다.

윤 병원장은 두 병원의 협업과 융합을 통해 코로나19(COVID-19) 팬데믹과 위드 코로나라는 불확실성 속에서 각종 위기와 난제를 극복하고 국민 보건과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기관의 소명과 역할을 다하며 이끌고 있다.

2021년 취임한 윤 병원장은 '맞춤의료로 새 희망을 주는 병원'을 경영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혁신 진료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다섯 번 연속 JCI 인증에 성공해 국제 표준의 안전한 의료서비스에 부합하는 국제적 의료 질 지표를 인정받았다. 

보건복지부 의료질 평가 전 부문 최우수 등급 연속 획득,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상급종합병원 부문 7년 연속 1위 달성,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 암 등 다수 임상분야 월드 베스트 병원 선정, 한국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최고경영자상(CEO)을 수상하는 등 환자 건강과 안전, 행복을 최우선시하는 국제 수준의 안전한 의료기관, 국내를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의료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임상부문에서는 국내 첫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 이후 40주년을 맞이한 혈액병원이 국내 최초로 조혈모세포이식 1만례를 달성했다. 혈액질환의 통상적인 표준 치료에 안주하지 않고 고난도의 조혈모세포이식뿐만 아니라 CAR-T 치료 본격화, 세계 수준의 연구 및 개발에 앞장서며 혈액질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독보적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 첫 젊은 의사의 생명 나눔으로 시작했고, 윤 병원장이 소화기내과 임상강사로 참여했던 간이식 수술이 올해 30주년을 맞이하기도 했다.

연구부문은 첫 시행된 첨단재생바이오법 세부3분야인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세포처리시설', '인체세포 등 관리업'에서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모두 승인을 받아 첨단재생의료 연구 진행 시 제약을 없애고 임상연구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신생 바이오 벤처기업에 기술·장비·시설은 물론 컨설팅이나 교육·멘토링 등을 제공해 창업자들의 효율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바이오 코어 퍼실리티(Bio Core Facility)' 국책사업에 선정돼 환자 맞춤형 치료제 개발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생명존중 영성실천의 일념 하에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가정간호 운영과 지속적인 자선진료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친환경 캠페인인 '고고 챌린지(Go Go Challenge)'에 직접 참여하며, 전 직원이 함께 플라스틱 사용 등을 줄이고 환경도 보존하도록 구체적인 활동을 전사적으로 전개했다. 

아울러 가톨릭 영성 기반의 지속 가능한 ESG 경영을 강화하고자 'ESG 위원회'를 발족하고 친환경 분야, 사회가치 실천, 투명경영과 의료기관 윤리를 지켜 의료병원계의 상생경영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