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산업계 대상으로 18일 오후 3시 개최
개방형·맞춤형 익명DB 사업 소개 및 활용 독려하고자 기획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 바이오헬스 산업계 대상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데이터 제공'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18일 오후 3시에 열리는 이번 사업설명회는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제약사, 의료기기 기업,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등을 대상으로 건보공단의 개방형·맞춤형 익명DB 사업을 소개하고 활용을 독려하고자 기획됐다.

개방형 익명DB는 전체 급여 의약품·의료기기의 전반적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해 공개하는 자료다. 맞춤형 익명DB는 기업별 자료 활용목적 및 신청내용에 맞춰 개별적으로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다.

개방형·맞춤형 익명DB는 건보공단이 이미 개방 중인 가명데이터에 비해 간소화된 절차로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고, 개인정보 유출 위험도 방지할 수 있어 산업계의 폭넓은 활용이 기대된다.

사업설명회에서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개방형·맞춤형 익명DB의 구축 기준, 신청·제공 절차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신청자 이용가이드북을 배포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정기석 이사장은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계가 건보공단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건보공단은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개방함으로써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에 관심이 있는 산업계 담당자는 누구나 사업설명회 참석이 가능하다. 사업설명회 안내문 및 참석신청서는 건보공단 홈페이지(대표 홈페이지(www.nhis.or.kr), 자료공유서비스 홈페이지(nhiss.nhis.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