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서지영 교수팀, 패혈증 코호트에서 6442명 분석
나이 들면서 남자는 사망 위험 ↑ 여자는 일정 수준 유지
남자는 호흡기 통해 감염, 여성은 요로 감염 더 많아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성별과 나이에 따라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서지영(호흡기내과), 고령은 교수, 임상역학연구센터 강단비 교수 연구팀은 ‘나이와 성별’이 패혈증 환자 사망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시행했다.

연구팀은 한국패혈증연대에서 수집하는 ‘전향적 코호트 데이터’에서 2019년 9월부터 2021년 12월 사이, 19개 병원 응급 병동에서 패혈증 및 패혈 쇼크로 진단된 19세 이상 성인 환자 6442명을 대상으로 환자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병원내 사망률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나이가 들수록 사망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관계가 아닌, 나이에 따른 호르몬 변화와 함께 면역 체계 변화가 영향을 줄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망 요인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비선형적 관계 분석에 적합한 스플라인 보간법(Spline Interpolation)을 사용했다.

사망 위험도, 남성이 여성보다 115% 더 높아

그림 1. 연령대별 병원 내 사망률을 성별로 나누어 비교(왼쪽: 남성, 오른쪽: 여성)
그림 1. 연령대별 병원 내 사망률을 성별로 나누어 비교(왼쪽: 남성, 오른쪽: 여성)

전체 환자 사망률을 성별에 따라 비교했을 때 사망 위험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115% 더 높았다. 반면 19세부터 50세 사이 환자군에서는 남성이 여성 대비 사망 위험도가 57%로 크게 줄어들었다.

전반적으로 남성은 사망 위험도가 연령이 증가하면서 선형적으로 증가했고 여성은 비교적 일정한 수준을 유지했다.

성별에 따라 감염 경로도 달랐다. 호흡기 감염은 남성은 53.8%, 여성은 37.4%로 남성에게 더 많았다. 요로 감염은 남성은 14.7%, 여성은 29.8%로 여성이 2배 이상 더 많았다.

한편 19세부터 50세 사이 환자군에서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입원 중 사망률을 성별로 비교했을 때 남성의 상대 위험도가 29%로 현저히 낮은 특징을 보였다.

서지영 교수는 “패혈증은 기관에 따른 편차가 커서 표준화된 진료 지침을 정립하기 위한 근거 창출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패혈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정밀한 치료를 시행해여 많은 생명을 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중환자의학회 회장이기도 한 서지영 교수는 한국패혈증연대에서 패혈증 환자의 ‘치료 가이드라인’ 이행 정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치료 근거를 창출하기 위해 다기관 레지스트리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임상역학연구센터에서 레지스트리 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중환자 관리(Critical Care)’ 최근호(IF 19.344 / 2021년 기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