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 for people and planet’ 제시...지속가능경영 실천 의지 담아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이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ESG 전략인 ‘CARE for people and planet’을 실천해 나갈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보고서는 대웅제약의 ESG 경영 성과를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분야별 ESG 경영의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으로 구성됐다.

대웅제약은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의약품, 서비스)을 가장 가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기업 미션을 담아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을 제시했다.

여기서 CARE는 ▲인류의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Care) ▲진보하는 윤리경영(Advance) ▲함께하는 상생경영(Respect) ▲지속가능한 환경경영(Earth)을 뜻한다.

재무적 성과를 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대웅제약은 첫 보고서를 발간하며 지속가능경영 이슈 및 중대 이슈 식별을 위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외부의 지속가능성 관련 요인이 기업의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이 외부의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동시에 평가하는 분석 방식이다.

대웅제약은 이중 중대성 평가와 타당성 검토를 통해 도출한 3개 중대이슈(Impact Issue) ▲연구개발 및 혁신 ▲의약품 안전 및 품질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에 대해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한국형 연구개발과 혁신에 기반한 최초(First-in-Class), 최고(Best-in-Class)의 신약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또 제약사에 최우선으로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인 의약품 안전 및 품질관리를 위해 의약품 개발부터 기술이전, 제조, 제품 중단 등 전 주기에 걸친 의약품 품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 측은 구성원의 품질보증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등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과 품질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대웅제약은 각 분야별 ESG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을 획득을 통한 친환경 생산시설 공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을 획득과 함께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 희망걸음 캠페인을 통한 희귀질환 아동 대상 기부, 반부패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하며 국제 표준에 의거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 등이 있다.

이번 보고서에 대해 독립적인 검증을 수행한 한국표준협회는 “대웅제약은 지속가능경영 추진에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수렴된 요구사항, 관심사 등 다양한 의견을 보고서에 반영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대웅제약은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GRI), 지속가능 회계기준 위원회() 등에서 제시하는 ESG 정보공개와 관련된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해, 한국을 대표하는 ESG 선도 그룹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매년 보고서를 발행 대웅제약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대웅제약의 이번 2023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하며, 인쇄본 책자로도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