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회사 뉴로보와 미국당뇨병학회서 전임상 결과 공개
세마글루타이드 대비 우수하거나 유사한 체중감소 효과

동아에스티 연구본부 채유나 팀장이 현지 시각 25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83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DA-1726의 비임상 약효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연구본부 채유나 팀장이 현지 시각 25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83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DA-1726의 비임상 약효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와 미국 신약개발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83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학술대회(ADA 2023)에서 비만치료제 ‘DA-1726’의 우수한 체중 감소 효과 결과를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Oxyntomodulin analogue) 계열 비만치료제로 개발중인 신약 후보물질이다.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말초에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

전임상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DA-1726은 비만 동물 모델에서 GLP-1 유사체 세마글루타이드와 유사한 음식 섭취량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냈으며, GLP-1, GIP 이중작용제 티르제파티드 대비 더 많은 음식 섭취량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체중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포도당, 트리글리세라이드, 총 콜레스테롤(T-CHO)과 같은 대사 지표들에 대해서도 티르제파티드 대비 우수한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또 DA-1726은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의 유사 작용으로 백색지방에서 기초대사량 증가에 관여하는 Ucp1 및 Ppargc1a의 발현을 증가시켜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킴으로써 우수한 체중 감소 효과를 유도하는 기전을 갖고 있음이 확인됐다.

다른 옥신토모듈린 유사체 계열의 코타두타이드와 DA-1726의 비교 전임상 연구에서 DA-1726은 코타두타이드 대비 체중 감소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보였으며, 혈장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총 콜레스테롤의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항상성 모델 평가(HOMA-IR)에서 인슐린 및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개선을 확인해 향후 당뇨병으로도 적응증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DA-1726 전임상 결과에 따르면 효과적인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이 기대된다”며 “DA-1726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임상1상 신청계획(IND)를 차질 없이 제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