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1726, 세마글루타이드 대비 우수한 체중감소 효과 확인
동아에스티 자회사 뉴로보, 하반기 글로벌 임상1상 IND 제출 예정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와 미국 신약개발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83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학술대회(ADA 2023)에서 비만치료제 ‘DA-1726’ 관련 2건의 포스터 발표 및 구두 발표를 한다고 14일 밝혔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Oxyntomodulin analogue) 계열 비만치료제로 개발중인 신약 후보물질이다.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말초에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

2건의 포스터 및 구두 발표를 통해 비만 동물 모델에서 GLP-1 유사체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대비 우수한 체중감소 효과를 확인했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지표들의 개선이 관찰되었음을 공개할 예정이다.

DA-1726은 지방분화를 유도한 세포에서 글루카곤 수용체 작용에 기인한 지방 생성 억제 효과를 통해 지방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

또 반복 투여 후 내당능 평가를 통해 최소 혈중 약물 농도 조건에서도 포도당 내성을 손상시키지 않아 두 수용체에 대한 균형 잡힌 활성을 통해 옥신토모듈린 계열 약물이 가진 혈당 상승에 대한 우려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뉴로보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나스닥 상장사로 DA-1726과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 DA-1241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글로벌 R&D 전진기지다.

회사 측은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726의 글로벌 1상 임상시험계획(IND)를 올해 하반기에 제출할 예정이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관계자는 “이번 미국 당뇨학회에서의 발표는 DA-1726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임상1상 IND 제출을 시작으로,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임상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