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공 부인과 로봇수술 교육센터 설립
산부인과 신정호 교수, 단일공 로봇수술 노하우 전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단일공 산부인과 로봇수술 교육센터 지정됐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단일공 산부인과 로봇수술 교육센터 지정됐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 구로병원이 단일공 부인과 로봇수술 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전세계 산부인과 의사들에게 단일공 로봇수술 기술을 전수한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인튜이티브 서지컬사로부터 단일공(SP) 산부인과 로봇수술 교육센터로 지정됐다.

지난 5월 단일공 흉부 로봇수술 에피센터 지정 후 두번째 지정이며, 단일공 질 탈출증 질환 관련 단일골 로봇수술 에피센터 지정은 세계 최초다.

수술로봇 전문기업 인튜이티브 서지컬사가 지정하는 ‘에피센터(Epicenter)’는 수준 높은 로봇 수술 관련 시설 및 술기를 갖춘 병원과 의료진을 지정해 운영되는 교육기관이다. 

이번 단일공 로봇수술 에피센터의 교육은 산부인과 신정호 교수가 진행한다. 

신 교수의 에피센터 지정에 따라 전 세계 산부인과 의료진들은 단일공 로봇수술 술기와 관련된 글로벌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고려대 구로병원에서 받을 수 있게 됐다. 

골반장기탈출증, 자궁근종절제술과 같은 부인질환 로봇수술의 명의인 신 교수는 2020년 단위병원 기준 세계 최초로 골반장기탈출증 단일공 로봇수술 100례를 돌파 했으며 현재까지 600건 이상의 부인과 로봇수술을 집도했다. 

특히 신정호 교수가 시행하는 ‘천골질고정술’은 골반장기탈출증 수술법 중 재발이 가장 적은 수술법으로 알려져 있다. 

질과 천골 사이를 그물망으로 연결해 진행하는 수술법인 ‘천골질고정술’은 과거 개복 또는 복강경 수술로 진행 됐는데 긴 수술 및 마취시간으로 인해 회복저하, 폐합병증 등 추가적인 위험요소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단일공 로봇수술이 도입 및 발전 되면서 2.5cm 내외의 구멍 1개만을 절개해 기존보다 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 졌으며 짧은 수술시간과 절개부위 최소화를 통해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덜 주게 됐다. 

신정호 교수는 “이번 단일공(SP) 로봇수술 에피센터 지정은 고려대 구로병원의 풍부한 로봇수술경험과 독보적인 술기를 인정 받은 것이라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학문 교류와 로봇수술법 연구를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대한민국의 로봇수술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 구로병원은 일반 로봇수술이 가능한 다빈치Xi와 다빈치SP 모두를 보유, 골반장기탈출증뿐 아니라 폐암에서도 국내 최초로 단일공 수술에 성공하는 등 로봇수술 성과를 지속적으로 쌓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