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연구 위한 협력체계 구축
싱가포르, 암 환자 맞춤형 치료 연구에서 인구지리학적 이점까지 갖춰
넥스트앤바이오, 싱가포르 내 자회사 설립 통한 글로벌 사업 진출 준비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개발 및 정밀의료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US) 산하 기관 싱가포르 암과학연구소와 암 오가노이드 기반 정밀의료 치료제 개발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개발 및 정밀의료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US) 산하 기관 싱가포르 암과학연구소와 암 오가노이드 기반 정밀의료 치료제 개발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 양지훈)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US) 산하 기관 싱가포르 암과학연구소(Cancer Science Institute of Singapore, CSI)와 암 오가노이드 기반 정밀의료 치료제 개발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넥스트앤바이오와 CSI는 오가노이드 공동연구 센터 설립과 공동 연구 진행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넥스트앤바이오는 CSI의 전문가들과 협력해 넥스트앤바이오의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을 활용한 오가노이드 뱅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기반의 프로젝트 및 환자별 약물 평가 플랫폼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암 오가노이드 공동연구 센터는 넥스트앤바이오의 연구 협력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오가노이드 기반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한다.

CSI와의 협력을 통해 암 오가노이드 기반 정밀의학에서 아시아 허브를 만드는데 있어 싱가포르의 다양한 인종적 배경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넥스트앤바이오 이현숙 공동대표는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R&D 연구 센터가 있는 싱가포르는 오가노이드 기반 암 정밀의료의 아시아 허브 역할을 하기에 인구지리학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CSI의 세계적인 과학자 및 임상의들과 한국 외 중국, 말레이 및 인도계 혈통을 가진 아시아 암 환자 대상 오가노이드 기반의 공동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기술개발에서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넥스트앤바이오가 보유한 오가노이드 배양 원천기술과 CSI의 독보적인 암 연구 전문성을 활용해 암 질환의 정밀의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넥스트앤바이오와의 공동연구를 주도할 에쇼크 벤키타라만(Ashok Venkitaraman) CSI 연구소장 및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석좌교수(Distinguished Professor)는 “암은 환자마다 이질성이 강해 정밀의료 기반의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다"며 이에 맞춤형 암 치료제 연구 수행에는 환자 조직의 이질성을 체외에서 재현할 수 있는 암 오가노이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이어 "유방, 대장, 간 등 주요 암종을 연구하는 과학자 및 임상의들이 넥스트앤바이오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암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러 암 조직을 보유한 CSI에 오가노이드 뱅크를 구축함으로써 환자 맞춤형 치료에 대한 연구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