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터코리아, 대한신장학회 학술대회서 셰어소스 유용성 소개

박스터코리아는 최근 열린 대한신장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 셰어소스의 유용성을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박스터코리아는 최근 열린 대한신장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 셰어소스의 유용성을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박스터코리아는 대한신장학회 제43차 국제학술대회(KSN 2023)에서 신장내과 전문의 대상 런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시보라매병원 이정환 교수(신장내과)가 '재택 투석에서의 셰어소스'를 주제로 복막투석의 국내외 현황과 셰어소스를 사용한 복막투석의 유용성을 소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최근 미국, 일본, 대만, 홍콩, 호주 등에서는 재택 투석 혹은 복막투석을 우선 장려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실제 미국에서는 투석을 처음 시작하는 환자 중 재택 투석을 선택한 환자는 2010년 6.8%에서 2020년 13.3%로 증가했다. 

반면 국내 투석 환자의 경우 재택 투석이 가능한 복막투석 환자 비율은 2006년 31.1%에서 2021년 5.3%로 급감했다.

가정에서 진행하는 복막투석은 환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고 투석 치료와 삶, 경제 활동을 조절할 수 있어 삶의 질, 생존 연장,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국제복막투석학회(ISPD) 가이드라인에서도 복막투석의 적절도 평가를 용질 제거와 같은 단순한 임상 목표 뿐 아니라 환자-의료진 간 공동의사결정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과 증상, 치료 부담 최소화 등 전반적인 임상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이 교수는 "복막투석이 갖는 여러 이점에도 불구하고 환자 스스로 해야 하는 복막투석 특성 상 문제 발생 시 대처 등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져 시작을 망설이는 환자들이 있다"며 "기술 발전으로 셰어소스와 같은 디지털 환자 관리 플랫폼이 등장, 집에서 투석하는 환자도 상태나 응급상황을 의료진이 수시로 파악할 수 있고 데이터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의료진이 보다 효과적으로 복막투석 치료 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스터의 셰어소스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자동복막투석기와 연결해 환자 치료 결과를 자동으로 기록, 저장해 의료진에게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환자들은 자신의 치료 데이터를 수기로 기록하지 않아도 되고, 의료진은 원격으로 데이터를 검토하고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다.

이 교수는 "자동복막투석과 함께 셰어소스를 활용한 환자에서 그렇지 않은 환자 대비 입원율이 39% 감소하고, 입원 일수도 6.57일 더 적었다"며 "한외여과율을 높이고 항고혈압제 복용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도 보여 치료 예후가 개선됐다"고 전했다.

이어 "복막투석을 지속하지 못하고 혈액 투석으로 전환하는 비율, 즉 기술 실패율도 55%로 낮았다"며 "셰어소스를 활용한 자동복막투석은 의료진과 환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스터코리아는 보다 효과적이고 편리한 복막투석 치료옵션을 제공, 국내 복막투석 재택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