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부터 아쿠아빔 로봇시스템 운영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전립선정밀진단치료클리닉 모습.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전립선정밀진단치료클리닉 모습.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이대서울병원은 비뇨의학과 전립선정밀진단치료클리닉이 아쿠아빔 로봇시스템을 활용한 아쿠아블레이션 로봇수술로 당일 수술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쿠아빔 로봇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수술이 필요한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당일 수술 및 퇴원이 가능하게 됐다. 

아쿠아빔 로봇시스템은 미국 프로셉트 바이오로보틱스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수술 장비다.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은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은 2022년 이뤄졌다.

아쿠아블레이션 로봇수술은 방광내시경과 초음파를 결합해 환자의 고유한 전립선 모양에 맞게 시전에 절제 범위를 정밀하게 계획할 수 있다. 이는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발생하는 발기부전, 요실금, 역행성 사정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한다.

또 무열 방법으로 정밀하게 사출되는 고속의 수압으로 전립선 조직을 제거, 기존 열을 사용하는 수술과 다리 절제면 주변 조직의 열손상이 발생하지 않아 수술 후 후유증을 최소화했다. 

특히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된 수술법으로 전립선 모양, 크기에 따른 수술 시간, 수술 결과의 편차도 줄였다.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전립선정밀진단치료클리닉은 지난해 11월부터 국내 대학병원 중 처음으로 도입해 적극 활용해왔다.

전립선정밀진단치료클리닉 김명 교수는 "최근 아쿠아블레이션 로봇 수술을 원하는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여러 이유로 수술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