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김병혁 교수팀, 일1회 항암화학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제한기 소세포폐암 환자 중 기저 폐질환자의 선량 치료 효과 분석
제한병기 소세포폐암에서 60Gy 이상의 선량 필요 확인
기저질환 환자는 높은 선량 조사 시 합병증 발생 위험 높아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보라매병원 김병혁 교수(방사선종양학과)와 서울대병원 김학재 교수(방사선종양학과) 연구팀이 중도 선량의 방사선 요법(≤ 54Gy)과 표준 선량의 방사선 요법(> 54Gy) 치료 결과를 비교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의 10% 정도를 차지하며, 그 중 완치가 가능한 제한병기의 경우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동시에 병용하게 된다.

방사선치료 시행에 있어 하루 두 번의 방사선치료가 표준 치료로 권고되고 있지만,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많은 나라에서 하루 한 번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하루 한 번의 치료 시행 시 적정 방사선량에 대한  논란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연구팀은 2004년 이후 제한병기 소세포폐암으로 방사선치료를 받은 22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후향적 분석을 진행했다.

임상시험의 목적은 방사선량에 따른 치료 결과를 분석하고, 추가로 폐쇄성 폐질환이나 간질성 폐질환 등 폐에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의 적정 방사선량을 제시하기 위함이었다.

폐쇄성 폐질환 등 기저 폐질환 환자에서 생존율 차이 보여

분석 결과, 기저 폐질환이 없는 환자들에서는 현재 다수의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로 54Gy를 기준으로 그 이상의 선량 특히, 60Gy의 방사선량을 조사받은 환자들에서 54Gy 이하의 선량을 받은 환자들에 비해 향상된 생존률을 보였다.

하지만 폐쇄성 폐질환이나 간질성 폐질환 등 기저 폐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조사 선량에 따른 생존률이 차이를 볼 수 없었다.

교신저자인 김병혁 교수는 “제한기 소세포폐암 환자가 전체 폐암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적고, 여전히 방사선치료의 방법 등 정립이 필요한 영역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이 연구는 1일 1회 방사선 치료의 선량을 비교한 몇 안 되는 연구 중 하나이다. 연구를 통해 제한병기 소세포폐암에서 60Gy 이상의 선량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하지만, 폐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높은 선량을 조사 받을수록 합병증 발생 확률도 높아 그로 인해 치료 이득을 볼 수 없을 가능성을 고려해 표준 선량보다 10% 정도 낮은 선량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대한암학회에서 발행하는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최근호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