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홍부휘, 충남대간호대 박세연 교수팀, 연구 논 게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충남대병원은 홍부위(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백수진 전임의, 충남대간호대 박세연 교수의 공동연구 논문이 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척추 수술을 위한 부위마취방법 : 빈도주의 네트워크 메타분석'이라는 제목의 이번 논문은 척추수술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부위마취방법에 관한 문헌검색을 통해 여러 연구 결과를 추출, 환자군 간 직접 또는 간접 비교가 가능한 네트워크 메타분석 연구다.

교수팀은 이번 논문을 통해 최근 각광받는 초음파를 이용한 부위마취 방법이 일반 국소침윤방법보다 척추수술 후 진통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했다.

연구팀은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해 고용량의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수술 종류에 따라 적합한 부위마치방법을 시행, 진통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문헌 검색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갖고 척추수술에서 적합한 효과를 보이는 방법을 찾았다"며 "척추수술 후 통증 조절법에 관한 근거를 마련한 연구"라고 평가했다.

한편, 홍 교수와 박 교수는 부위마취 방법에 관한 네트워크 메타분석 논문을 다수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