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강정규·류승호·장유수 교수 연구팀, 연구 결과 공개
관상동맥 석회화와 심혈관 질환 사이 연령별 사망위험 규명

강북삼성병원 강정규, 류승호, 장유수 교수(왼쪽부터)
강북삼성병원 강정규, 류승호, 장유수 교수(왼쪽부터)

[메디칼업저버 강수경 기자] 강북삼성병원은 강정규(서울건진센터)·류승호·장유수(데이터관리센터) 교수 연구팀이 관상동맥 석회화로 인한 심혈관 질환 사망위험도가 중·장년층보다 45세 미만 젊은 층에서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0년~2020년 사이 강북삼성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관상동맥 CT를 촬영한 성인 16만 821명을 대상으로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와 심혈관 질환의 사망위험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45세 미만 젊은 층과 45세 이상 중·장년층으로 나눠 관상동맥 평균 5.6년간 추적 관찰을 시행했다. 

연구 결과, 45세 이상 중·장년층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0인 그룹에 비해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1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 사망위험도가 8.57배, 3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 사망위험도가 6.41배 증가했다.

반면 45세 미만 젊은 층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0인 그룹에 비해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1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 사망위험도가 22배, 3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는 74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연령층의 사망위험도가 중·장년층보다 더 높았던 것이다.

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관상동맥 석회화의 동맥경화 진행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젊은 나이에 발생한 동맥경화는 나이가 들어서 발생한 동맥경화보다 더 위협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 연령층도 관상동맥 석회화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금주 등 생활 습관을 관리해야 하며 동맥경화 위험군이라면 관상동맥 석회화 CT 등을 통해 심혈관 질환 위험성을 정밀하게 평가해 예방적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European Heart Journal-Cardiovascular Imaging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