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다이어리 , 앱 사용 7326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식단관리, 장기관리, 운동 등으로 나타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당뇨병 관리와 관련,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식단관리“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닥터다이어리 헬스케어연구소(소장 이산인군)가 당뇨병 환자 7326명을 대상으로 2월 3일~5일까지 닥터다이어리 앱을 이용해 ’당뇨인의 건강관리 실태조사‘ 를 진행했다.

그 결과 당뇨인들은 당뇨관리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식단관리(43.3%)’, 단기가 아닌 장기관리(20.3%), 운동관리(13.8%)를 꼽았다.

또한 가장 필요한 당뇨관리법으로도 ‘식단관리(40.5%)’로 나타났다. 이어 당뇨병 합병증 관리법(20.9%), 운동관리법(16.3%), 스트레스 및 자가혈당 측정관리법(각 8.3% 복수응답)이라고 답했다.

당뇨관리에 있어 교육은 필수이다. 하지만 응답자 45%가 의료기관에서 당뇨관리를 배운 경험이 없다고 답했으며, 병원을 통해 당뇨관리를 배웠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44%로 나타났다.

반면에 받았던 당뇨병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46%으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중 만족스럽지 않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2.6%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자가 관리에 적용이 어렵다는 항목이 47.3%로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로는 짧은 교육시간이 26.6%를 차지했다.

혈당측정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90%는 하루에 한번 이상 혈당측정을 한다고 답했으며, 혈당측정을 아예 하지 않다고 한 응답자는 10%였다.

닥터다이어리, 혈당관리를 통한 체중 감량 ‘글루어트’ 출시

당뇨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혈당 모니터링이다. 매일 혈당을 측정하면 혈당 변동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혈당관리를 할 수 있다.

닥터다이어리는 최근 당뇨인의 혈당 모니터링 뿐 아니라, 비당뇨인의 혈당 모니터링을 통해, 체중 감량을 하는 프로그램인 ‘글루어트(Glucose와 diet의 합성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