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핵의학회 킨텍스서 추계학술대회 개최
핵의학과, 전공의 모집에 3명 지원해 ‘최하위 지원율’ 기록
학회 ”질좋은 의료서비스 제공이 전공의 모집에도 도움될 것…현 제도서는 어려워”

대한핵의학회는 11월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전공의 부족을 우려하며 제도 개선 등을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대한핵의학회는 11월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전공의 부족을 우려하며 제도 개선 등을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지난해에 이어 전공의 모집율 최하위를 기록한 핵의학과가 제도 개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 제도 하에 시행되지 못했던 것들이 개선되면 질 좋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희귀질환자의 삶의 질 상승에 기여뿐만 아니라, 전공의 모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취지다.

대한핵의학회는 11월 4일~5일 일산 킨텍스에서 추계학술대회를 아시아핵의학협력기구와 공동 개최하며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강조했다.

 

전공의 부족 우려 수준… 수련교과 과정 개편, 수련 환경개선 나서

대한핵의학회는 지난 60여 년간 핵의학분자영상 분야에서 각종 종양 진단과 치료, 심장, 감염∙염증질환,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 다양한 질환의 영상진단에 유용한 방사성의약품과 영상기술 발전을 이뤄왔다.

하지만 핵의학과의 전공의 지원 감소는 우려할 수준에 이르렀다.

핵의학과는 작년 전공의 전기모집에서 작년에 이어 16명 정원 중 3명이 지원해 최하위의 지원율을 보였다. 2018년부터 30% 미만 지원율을 보였으나, 최근 10%대로 떨어진 것이다. 2010년에 80명에 달하던 전공의 수는 현재 10명을 간신히 넘는 수준으로 대폭 감소했다.

이런 핵의학 전공의 기피 이유는 2014년 PET의 요양급여기준이 축소된 이후 전문의의 직업 불안정성이 높아졌고, 종합병원 이상급에서만 운영되는 핵의학과 특성상 핵의학 전문의의 일자리 제한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새로운 핵의학 영상 검사와 치료를 위한 방사성의약품 도입으로 진료분야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 핵의학 전문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학회 측은 핵의학과 전문의가 연구하고 진료할 수 있는 질 좋은 일자리가 계속 늘고 있다며 향후 10년간 최소 전문의 60여 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핵의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앞으로 진료 영역 확대가 이뤄질만큼, 정부측의 제도 개선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핵의학회는 전공의 수련환경개선을 위해 수련병원 자격기준을 지도전문의 2인에서 3인 이상으로 높이고 대한병원협회 주관 ‘전문과목 전공의 연차별 수련교과 과정 개발 공모사업’에 선정돼 역량중심 수련교과과정으로 전면 개편해 핵의학 진료 역량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대한핵의학회 박정미 수련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핵의학과 교수)는 “최근 전공의 지원을 보면 몇 가지 트렌드가 있는데 핵의학과처럼 지원 파트인 병리학과나 진단검사의학과나 전공의 지원율이 낮다”며 “전공의들은 대학병원 근무보다는 개원하는 걸 선호한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PET-CT 보험기준이 바뀌면서 핵의학과 내부적으로 일자리 창출이 안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 전공의 수련자들이 수련과정이 중도에 탈락하는 비율도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학회 내에서도 해결책을 준비하고 있다. 진료 영역을 넓히고, 전문의가 일하느라 바빠 신경을 못썼던 부분을 챙기고자 한다”며 “수련교과 과정 개편과 수련 환경개선에 대해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트레이닝을 받는 동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면 점차 지원율이 회복되리라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대한핵의학회 강건욱 차기회장은 “전 세계 기업들이 노바티스와 같은 다국적 제약회사에 기술을 이전하기 위해 임상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그게 한번에 쏟아져 나오게 되면 전공의 부족은 더 심화될 것이다”며 “핵의학이 영상의학과처럼 많은 인원이 필요하진 않지만 3명으론 어렵다. 1년에 10명 정도 나오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방사성의약품 치료 기회 놓치는 환자 ↑…’제도 개선 필요’

대한핵의학회 민정준 회장과 강건욱 차기회장은 희귀∙난치병 환자들 대상으로 미승인 방사성의약품 처방을 할 수 있게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대한핵의학회 민정준 회장과 강건욱 차기회장은 희귀∙난치병 환자들 대상으로 미승인 방사성의약품 처방을 할 수 있게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또 학회는 방사성의약품 개발과 임상적용과정에서의 제도상 제한으로 치료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해외에서 임상에 사용 중인 방사성의약품이 국내서는 사용이 불가한 상황이다.

독일, 호주 등에서는 특정 환자에게만 승인받아 사용(Named Patient Program) 제도를 통해 말기 암환자에 대한 동정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일례로 해당 국가에서는 Lu-177 DOTA-TATE의 베타선 방출 방사성동위원소를 더 강 력한 알파입자 방출 방사성동위원소로 치환한 Ac-225 DOTA-TATE를 기존 실패 환자에서 치료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급하게 의약품 사용이 필요할 경우 현 개발단계에 있는 의약품을 제한적으로 사용가능한 치료목적사용승인 제도가 있으나 그 대상이 국내서 임상시험승인을 받은 의약품으로 한정돼 있다.

이에 국내 도입되지 않은 방사성의약품 치료를 받기 위해 기존 치료법에 한계가 있는 희귀, 난치암 환자들이 해외 원정치료를 떠나고 있다. 이는 일부 항암제에서도 해당되는 것으로, ‘원정 치료’에 대한 어려움으로 환우회에서는 특정 의약품에 대한 국내 허가 목소리를 촉구하기도 했다.

또 현 제도는 의약품 ‘대량 생산’에만 집중돼 있어, 희귀∙난치병 환자들을 위한 의약품 처방을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강 차기회장은 “GMP인증병원 등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통해 일정 기준 시설을 갖춘 병원 내에서 생산(조제)하는 방사성의약품이 치료목적으로 사용 승인돼야한다”며 “이는 환자들이 대학병원 방문을 하지 않더라도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전공의 지원율 상승에도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한핵의학회 민정준 회장(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 교수)은 “알파핵종 방사성의약품 치료 국내 도입 제안한다”며 “또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 치료목적 사용승인에서 비임상, 유효성, 안전성 자료는 해외 SCI 논문으로 임상연구 결과로 대체하는 것을 정부측에서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