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재생연구소 연구팀, 수술 과정에서 폐기되는 근육조직 분석
물리적 근소상 근 세포 내 철 농도 감소 ... 근위축 또는 근감소 초래 확인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 연구팀이 근세포 내부의 철(fe) 농도 감소가 근세포 퇴행과 함께 근위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했다.

바른세상병원 연골재생연구소(이용수, 서혜경)와 관절클리닉 의료진(서동원 원장, 여우진 원장, 경봉수 원장, 정구황 원장, 이원영 원장)은 관절 관련 수술 과정에서 폐기되는 근육 조직의 일부를 이용, 다양한 분자생물학적 방법으로 근 세포 내 변화를 관찰 및 분석했다.

연구 결과, 물리적 근 손상이 근세포 내부의 철 농도를 감소시키고, 이러한 환경은 다시 근위축을 유발하는 분자들의 발현을 유도함으로써 근 위축 혹은 근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추후 관련된 세포신호전달분자를 제어해 물리적 손상에 의한 근위축이나 근 감소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는 평가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동안 체내에서의 철은 혈액 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필수 성분으로 철 결핍에 따른 빈혈 유발 등이 잘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근세포 내부의 철 조절이 근육의 대사와 결합조직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해당 논문은 근세포 내 철 결핍과 근위축과의 연관성을 최초로 규명함으로써 그 유의성을 인정받아 높은 영향력 지수(IF) 평가를 받았다.

본 논문의 영향력 지수는(IF) 7.66으로 이는 보통 정형외과 논문의 IF가 6.0 이상이 드문 것을 고려할 때, 상당히 높은 연구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해당 논문의 교신저자(서동원, 이용수)인 이용수 연구소장은 “노화와 같은 퇴행과정이 아닌 외상에 의한 근육의 물리적 손상이 근세포 내 철 농도 감소와 함께 철 결핍에 의한 근위축을 유발할 수 있음을 규명한 최초의 연구"라며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근위축이나 근감소의 예방과 치료에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논문의 주제는 ‘A Novel Muscle Atrophy Mechanism: Myocyte Degeneration Due to Intracellular Iron Deprivation(신규 근위축 유발 메커니즘: 세포 내 철 결핍에 따른 근세포 퇴행)’으로 국제학술지 ‘Cells’(SCI급)에 등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