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병동 전체(66개 베드)를 임상시험 전용공간으로 구성
기존 임상시험 프로세스보다 효율성 및 신뢰도 증가

중앙대광명병원 스마트 임상시험센터 개소식
중앙대광명병원 스마트 임상시험센터 개소식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중앙대광명병원이 18일 스마트 임상시험센터(STC. Smart Trial Center) 개소식을 성료했다.

홍창권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스마트 임상시험센터는 중앙대광명병원이 국내 의료계의 디지털전환과 의료혁신을 창출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업무수행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신뢰받는 기관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중앙대학교광명병원 스마트 임상시험센터(STC, Smart Trial Center)는 국내 최초 혁신적 임상시험센터로, 임상시험의 새로운 기준과 절차를 제시하고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센터는 1개 병동 전체(총 66개 베드)를 임상시험 전용공간으로 구성했다. 동시에 2개 이상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설계됐으며, 신규과제를 월 6건까지 수행 가능하다.

또한 IoT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임상시험 절차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 

임상연구데이터를 전자증례기록서와 연동시켰고, 입력과 저장 등의 인력의 개입이 최소화돼 기존의 임상시험 프로세스보다 효율성과 신뢰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광호 임상시험센터장은 "스마트 임상시험센터는 임상시험 플랫폼 및 S/W를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임상시험을 위한 공간으로 AI, loT 및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임상시험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대상자의 권리보호, 비밀유지, 안전 및 복지를 최우선으로 가치로 고려하는 센터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