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역학회, 17개 시도 주민 1만명 대상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에 대한 전국 단위의 대규모 국민 항체양성률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전국 단위 대규모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주관연구기관으로 한국역학회를 선정했다.

주관연구기관은 일반경쟁을 통해 선정됐으며, 지난 5일 계약이 체결돼 7월부터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된다.

이번 조사는 질병관리청-한국역학회-지역사회 관계기관이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국 17개 시도 주민 1만명을 대상으로 수행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코로나19의 자연감염으로 생성된 항체를 검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기확진력, 예방접종력, 기저질환력도 함께 조사될 계획이다.

선정된 대상자에게 조사 안내문, 설명서 등을 우편을 통해 발송할 예정이며, 동의 절차를 거쳐 검체 수집 및 분석이 진행된다.

조사 대상자는 인구통계학적 대표성을 위해 표본추출에 의해 무작위로 선정된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정확한 감염자 규모 및 미확진 감염자 규모를 파악하고, 지역·연령·성별에 따른 위험요소를 분석하게 된다.

분석한 자료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대책 수립, 미래병원 수요예측(중환자 병상수요 등), 감염취약집단에 대한 효율적 관리방안 수립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보건연 권준욱 원장은 "새로운 변이의 확산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 내 정확한 감염 규모 파악이 가능할 것"이라며 "변이에 대한 방역 대책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상자로 선정된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헸다.

역학회 이순영 회장은 "국가 최초의 대규모 항체조사 사업을 수행하게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사회 건강조사 등 유사사업의 경험을 토대로 지역 책임대학 및 보건소 등 다학제 연구진과 함께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