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1 양성 고형암에서 안전성·내약성 평가 계획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LG화학은 면역항암제 개발 파트너사 미국 큐바이오파마가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CUE-102에 대한 임상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임상 시험계획 승인으로 큐바이오파마는 윌름스 종양 유전자(WT-1) 양성 위암, 췌장암, 난소암,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 안전성과 내약성, 예비 효능 등을 평가하게 된다.

CUE-102는 선택적으로 WT-1 양성 종양을 인식해, 이를 찾아 제거하는 T세포를 체내에서 직접 증식시키고 강화하는 면역항암제다.

환자의 T세포를 체외로 추출해 유전자 변형 및 증식 후 체내에 재주입하는 기존 T세포 치료법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전임상 결과, CUE-102는 WT-1 양성 종양에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T세포를 증식, 활성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임상1상 시험은 동일 플랫폼 기반 선행 파이프라인인 CUE-101의 중간 결과를 바탕으로 용량 증량 평가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개발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LG화학은 임상1상 결과를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임상2상 디자인을 설계하고 직접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CUE-102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등 11개 아시아 국가 독점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