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와 업무협약...1100병상 규모 병원 유치 내용도
충북대교수회 반발 "기존 대학부터 지원하고 정원 늘려야"

① 의전원 설립 속도 내는 이공계 대학...회의적 시각 넘어설까
② 카이스트 과기의전원 의지, 부속병원도 추진할까?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인 카이스트(KAIST)와 지자체가 1100병상 규모의 병원을 추진하기로 협약하자 지역 학계와 의료계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 달 충북도와 카이스트, 청주시는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약 33만평 규모에 바이오메디컬 분야 특화 대학, 병원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협약에는 카이스트와 연계한 300병상 규모 글로벌 연구병원, 800병상 규모의 중부권난치병임상병원 등 1100병상 규모의 병원을 유치하는 내용이 담겼다.

충북도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특히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충북도지사는 추진 사업명을 '중부권 난치병 치료·산업 거점 국가 글로벌바이오클러스트 육성'으로 정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만나 국정과제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다만 의전원은 물론 병원 설립을 협약하자 지역 학계와 의료계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청주시에 소재한 충북대교수회는 지난 19일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이 사안을 안건으로 올렸고, 원천무효라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해 성명서를 채택하기도 했다.

향후 교수들의 반대서명을 받고, 충청권에 있는 대학과 연계해 반대 여론을 이어갈 것으로도 전해졌다.

충북의대 관계자는 "대학과 병원을 새로 짓는다는 이야기인데 기존 교육기관과 어떠한 논의가 없었다. 1100병상 규모의 병원을 만들려면 수천억이 든다"며 "전임교수와 인력 충원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작년 권역재활병원 유치 사업에서 충북도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기존에 있는 병원부터 뒷받침하고 정원을 더 배정하는 것이 맞다"며 "업무협약만 체결하고 구체화된 상황은 없지만, 현재 충북도가 움직이는 방향을 보면 용역연구사업이라도 추진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학생 교육 위해 임상병원 필요하지만 여러 방안 고려"

카이스트 측은 우려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지금부터 병원 설립을 시작해도 2026년에 마무리하지 못한다. 의사를 양성하려는 것이 목적이 아니어서 카이스트가 당장 병원을 새로 짓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근 카이스트는 의사과학자의 체계적 양성을 목적으로 과학기술의학전문원 설립을 공식화한 바 있다. 

다만 부속병원 설립은 구체화하지 않은 상태였다. 카이스트 측은 학생 교육을 위해 병원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했지만 카이스트가 직접 설립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즉 병원보다는 과기의전원 설립에 우선순위를 두고 집중하는 모습이다.

현재 지자체의 추진 의지가 강한만큼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 또한 과기의전원이 만들어진다면 부속병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500~1000병상 규모의 임상병원이 필요하다. 다만 반드시 카이스트가 지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논의된 바 없지만 원자력의학원, 순천향대 등 다른 대학병원의 도움을 받을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의대가 없어 병원을 지을 수 없다"며 "다만 미래지향적인 병원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의사과학자를 많이 양성하고 연구한다면 10~20년 후 미래 병원은 지금과 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