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보호자·국민에게 소화기암 이해·예방·치료 중요성 알리고자 진행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유튜브 캡처.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유튜브 캡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이사장 전훈재, 회장 송근암)가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소화기암' 유튜브 캠페인을 진행한다.

학회는 환자 및 보호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이해와 예방,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소화기암은 식도, 위, 대장, 췌장, 담도 등에 발생하는 암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국민 암 예방수칙 10가지 중 8개 항목이 소화기암과 밀접하게 관련돼 관심이 필요하다.

앞서 학회는 암 예방과 치료에 좋다는 식품 정보는 넘쳐나지만 전문가가 공인한 올바른 정보는 부족한 현실에 도움이 되고자, 소화기암 예방 책자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소화기암 Q&A 100선'을 제작한 바 있다.

이번 캠페인은 소화기암 예방 책자를 바탕으로 식도암, 위암, 대장암, 담낭암, 담도암, 췌장암 등 7편의 영상을 제작해 각 암의 예방법과 치료·관리 방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담았다.

특히 암 환자의 식단 및 운동법과 건강관리, 최신 치료 방법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아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했다.

학회 전훈재 이사장(고대 안암병원 소화가내과 교수)은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 암 연구소의 보고에 따르면 암 발생 인구 3분의 1은 예방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 발견으로 완치할 수 있다"며 "더 많은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일반 국민이 보다 정확한 소화기암 예방 정보를 찾고, 소화기암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및 식습관 등 암 예방 실천에 동참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유튜브 캠페인 영상은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유튜브 공식 채널 및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소화기암' 검색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