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출시 이후 3개 제품 6개 용량으로 확장..."제2 아모잘탄으로 육성"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자체개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 패밀리의 누적 원외처방액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2008년 출시된 에소메졸은 2021년 말까지 누적 원외처방액 2983억원(유비스트 기준)을 달성했으며, 2021년 출시된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발매 첫 해 88억원을 기록, 총 3071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에스오메프라졸에 제산제인 수산화마그네슘을 더한 에소메졸플러스를 추가 출시하면서 에소메졸 패밀리의 시장 성장세는 더 가파를 것이라 전망했다.

에소페졸은 한미약품의 독자적 방출지연기술(DRPS)이 적용된 개량신약이다. 국내 개발 PPI 최초로 2013년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시판허가 승인을 받았다. 2017년에는 미국약전(USP)에 등재, 독자적 브랜드로 로열티를 확보했다.

에소메졸은 출시 이후 14년간 총 12건의 임상4상 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는 학술적 근거를 축적했다. 

이 중 4건은 소화기 분야 저널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 등에 게재됐다.

한미약품은 에소메졸 성공 이후 제품군을 확대, 의료진과 환자 치료 옵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개발한 이중지연방출 제형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1차 장용제와 2차 장용제가 각각 다른 환경에서 이중 방출, 두 번의 최대 약효를 나나태도록 설계돼 약효 지속시간을 개선했다.

야간시간 위산분비 억제 효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PPI를 복용 중인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약 40% 이상이 겪는 야간산분비 증상 해결을 위한 옵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PPI 제제는 식사 30분 전에 복용해야 하지만, 한미약품이 임상연구를 진행한 결과에서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식사 전후 위 내 pH4 이상 유지시간과 위 내 평균 pH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런 장점은 출시 1년 만에 원외처방액 88억원을 기록하게끔 만든 동력이 됐다.

가장 최근 출시한 에소메졸플러스는 복용 후 20분 이내에 빠른 효과를 보이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복합 신약이다. 

에스오메프라졸 단일 제제 대비 약 2배 이상 빠르게 위내 pH4 이상에 도달하고, 투여 후 4시간 동안 위내 pH4 이상 유지시간 비율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한미약품은 "한국 최초로 FDA 개량신약 허가를 받은 에소메졸이 진화를 거듭, 에소메졸 패밀리가 돼 한미약품을 대표하는 핵심 전략 품목으로 성장했다"며 "우수하고 차별화된 한미약품만의 제제 기술력을 토대로 의료진과 환자의 치료 옵션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