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경 수술과 달리 시야 확보 용이한 내시경 수술로 환자 만족도 높여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뇌신경종양센터는 23일 암병원 1회의실에서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1000례 달성 기념행사를 가졌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뇌신경종양센터는 23일 암병원 1회의실에서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1000례 달성 기념행사를 가졌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뇌신경종양센터가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1000례를 돌파했다.

서울성모병원은 최근 62세 남자 환자의 뇌수막종 수술에 성공하면서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뇌신경종양센터는 23일 암병원 1회의실에서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1000례 달성 기념행사를 가졌다.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은 두피나 두개골의 절개 없이 코를 통해 뇌의 기저부에 접근하는 수술이다. 이 때문에 상처와 통증이 적고 재원 기간이 짧아 수술받은 환자들이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또 전통적으로 시행되던 현미경 수술과 달리 시야 확보가 용이해 다양한 뇌하수체 종양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서울성모병원은 2002년 11월 첫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을 시행했다. 이후 국내 최초로 뇌하수체 협진팀을 구성해 신경외과, 이비인후과를 필두로 내분비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안과, 영상의학과의 유기적인 다학제 진료시스템을 운영해 왔다.

2015년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500례 달성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뇌하수체 선종은 물론 난도 높은 수막종, 척삭종, 두개인두종 등 수술 비중을 높여가며 내시경 수술의 양적·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전신수 센터장(신경외과)은 "향후 고난도 수술의 치료 성과를 높이고 최첨단 ICG 내시경 장비를 도입하는 등 국내에서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 분야의 선두를 유지하는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진팀과 협력해 그동안 결과를 바탕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