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1000억원 규모 기술수출로 전 세계 시장 40% 진출

대웅제약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가 대한민국 신약개발상에서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가 대한민국 신약개발상에서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펙수클루를 개발한 공로로 제23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품목허가를 취득한 펙수클루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계열 내 최고 신약으로, 현재까지 미국과 중국, 중동, 중남미 등 전 세계에 약 1조 10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을 성사시켰다. 전 세계 시장 40% 이상에 해당하는 영역에 진출한 셈이다.

펙수클루는 PPI 계열 치료제와 달리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에 P-CAB 제제다.

PPI 계열 치료제보다 빠르게 증상을 개선하고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걸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했다. 

이밖에 투여 초기부터 주야간에 관계없이 즉시 가슴쓰림을 개선했고, 위식도역류질환의 비전형적 증상 중 하나인 만성기침도 개선했다.

특히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비교군인 에소메프라졸 대비 3배 많은 환자에게서 가슴쓰림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대웅제약은 "위식도역류질환을 앓는 세계 시민들이 펙수클루를 통해 불편을 덜도록 추가적인 연구개발과 기술수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