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러간 레스타시스 도입 첫 해 매출 63억원...베타남 공장 CMO 사업 돌입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삼일제약은 지난해 점안액 매출액 400억원을 달성,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삼일제약은 안과영역 특화 제약사로 성장하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해왔다.

자체개발 제품은 물론 앨러간, 떼아, 니콕스 등 안과 전문 기업들과 연달아 제휴를 맺으며 제품을 보강했다.

현재 삼일제약은 안구건조증, 녹내장 치료제, 인공누액제, 항생 안약, 항알러지 안약, 결막염 치료제 등 총 29종의 점안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190억원에 불과했던 점안액 매출은 2021년 400억원까지 성장, 전체 매출의 24.5%를 차지하는 주력 사업부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난해 출시한 앨러간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와 인공누액제 리프레쉬플러스는 출시 첫해 각각 63억원, 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일제약은 단기적으로는 안과사업부의 빠른 성장,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위탁생산(CMO) 사업을 통해 안과사업 강자로 올라서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삼일제약은 베트남 호치민에 부지 2만 5008.5㎡, 2만 1314㎡ 규모의 자동화 점안제 생산공장을 건설 중으로, 미국식품의약국(FDA) cGMP와 유럽의약품청(EMA) EU-GMP 공장을 준공 예정이다.

공장이 가동되면 1회용 점안제 연간 1.4억관, 다회용 점안제 0.5억병을 생산할 수 있다.

삼일제약은 베트남 공장을 통해 글로벌 CMO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삼일제약은 “최근 국내 제약기업들의 성장률이 정체된 상황에서 특정 사업부의 실적이기는 하지만 33% 성장은 이례적”이라며 “연 매출 2000억원 조기 달성을 위해 안과영역 특화 전략 외에도 다양한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비아트리스 코리아와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130억원 매출 규모의 우울증, 불안증, 조현병 치료제 3종을 도입, 단기에 추가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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