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 해결 및 간호실무 발전 위한 연구 담겨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이 '2021년 임상간호 연구논문집'을 발간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이 '2021년 임상간호 연구논문집'을 발간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2021년 임상간호 연구논문집'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인천성모병원 간호부가 주관한 이번 연구논문집은 그동안 임상간호 현장에서 의문을 갖고 고민했던 내용과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결과물이다. 

임상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고 근거기반 간호실무 발전을 도모하고자 연구한 내용이 담겼다.

연구논문집은 △태블릿 PC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이 고관절 수술환자의 불안, 통증,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유방암 수술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술 전 정보제공이 비뇨기과 수술 후 환자의 불안,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의 근무 경험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지식, 환자안전문화 인식이 환자안전 간호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 논문 10건으로 구성됐다.

또 △동영상 프로그램과 구조화된 면담이 내시경 점막 하 박리절제술 환자의 수술 전 불안에 미치는 효과 등 석사 학위 논문 1건이 담겼다. 

인천성모병원 이은정 간호처장은 "임상현장에서는 생생한 고찰과 연구를 통해 보다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연구논문집이 임상간호 연구를 통해 근거기반 간호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