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브리핑에서 실효적 방역체계 마련 필요성 촉구
상생방역 책임론에는 "독자적 방역체계 실행 없었다" 강조

오세훈 서울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코로나19(COVID-19)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과했다.

또한 서울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더욱 증가할 경우 선별검사와 확진자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 시장은 16일 오전 서울시청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서울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방역 총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연일 500명대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선 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 시장은 "아직까진 선별검사와 확진자 치료가 대응가능한 수준이다. 하지만 여기서 더 확진자가 급증하면 그 이후의 상황은 어려워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 폭염과 검사량 급증으로 관악구의 공무원이 탈진으로 쓰러졌다"며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보다는 독감처럼 잔존할 것이라고 예견하는 만큼 대비책을 세워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4차 유행을 두고 정치권에서 책임 공방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선 유감의 뜻을 표했다.

오 시장은 "방역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책임이 따로 있을 수 없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위중한 상황 앞에서 국민에 희생을 강요하고 방역전문가의 견해와 다른 정치방역을 해온적이 없는지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 상생방역은 실행된 적이 없다. 방역에 대한 모든 실행은 중대본과 합의한 것만 시행하도록 지시했다"며 "앞으로도 중대본과의 협의 없이는 서울 독자적으로 별도 체계를 마련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가 확진자 급증의 원인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영국과 스위스 등의 사례를 들며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시장은 대통령 주재 수도권 특별방역대책회의에서 청년층 조기접종을 위한 백신 추가 배정, 자가치료 시행할 수 있는 기준 등을 미리 마련해줄 것을 경기도와 함께 건의했다.

오 시장은 "그간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률적 규제와 격리위주의 방역에 치중해왔다"며 "이번 대확산을 계기로 신중한 검토를 통해 실효적인 방역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