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1113의 임상1상 초회 용량 및 효율적 임상 디자인 설계 근거 마련

GC녹십자
GC녹십자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GC녹십자는 지난 18일 차세대 혈우병 항체치료제 'MG1113'에 대한 연구 결과가 SCI급 국제 학술지 '혈전지혈저널(Journal of Thrombosis and Haemostasis)'에 게재됐다고 20일 밝혔다.

MG1113은 혈액 내 부족한 응고 인자를 직접 주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항체로 만들어진 혈우병 치료제다. 

기존 약에 내성이 생긴 환자 및 혈우병 유형에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발표된 논문은 MG1113의 동물 모델 투여 결과를 기반으로 인체 투여 시 안정적인 체내 반응을 보이는 약물의 적정 용량을 탐색하는 내용이다.

동물 모델에서 MG1113 피하투여군은 정맥투여군 대비 높은 생체이용률이 확인됐고 긴 반감기로 오랜 약효를 유지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확보한 비임상시험 결과에 효력 매개변수를 적용해 인체에서 약효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임상 용량을 계산했다. 

GC녹십자는 이번 연구가 MG1113의 임상1상 첫 환자 투여 용량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논문 저자인 곽은영 GC녹십자 비임상팀장은 "비임상 시험 결과를 이용한 인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 정확한 임상디자인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긴 반감기와 피하주사의 편의성을 갖춘 MG1113이 혈우병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