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태아알코올증후군예방연구소, 임신경험 여성 조사결과 발표

이대목동병원 태아알코올 예방연구소 김영주 소장
이대목동병원 태아알코올 예방연구소 김영주 소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알코올에 노출된 태아는 그렇지 않은 태아보다 기형과 중증질환을 포함한 선천성 장애를 진단 받을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목동병원 태아알코올증후군 예방연구소 연구팀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의뢰로 진행된 '우리나라 임신준비 및 출산에 대한 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결과는 국제학술지 국제환경연구 및 공중보건저널 3월호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최근 3년간 임신 경험이 있는 여성 167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대상자의 11.58%는 임신 중 1회 이상 음주를 경험했고, 이 중 1.43%는 임신기간 내 음주했다.

임신 중 알코올에 노출된 태아는 그렇지 않은 태아에 비해 기형 및 중증질환을 포함한 선천성 장애를 진단 받을 확률이 약 11.24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선천성 대사 이상을 진단 받을 확률은 10.66배 높아졌다.

이와 함께 임신 중 매일 커피 3잔 이상 카페인에 노출된 아이가 저체중일 확률은 1.9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흡연에 대한 피해도 컸다. 

조사대상 임산부 25.43%는 가정이나 직장 내 간접흡연에 노출됐고, 이 중 1.13%는 임신 중 직접 흡연을 했다. 

연구 결과 임신 중 간접흡연에 노출된 아이가 저체중일 확률은 1.62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태아알코올증후군예방연구소 김영주 소장은 “임신한 여성의 태아가 알코올, 담배 등 부적절한 환경에 노출되면 성인이 돼서도 고혈압, 당뇨, 대사질환 등을 겪을 수 있다"며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 중인 여성은 금주, 금연을 지켜야 한다. 임신을 계획하는 모든 부부는 임신 3개월 전부터 금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