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홍영호 원장, 수술 중 워킹쉬스 사용 유무에 따른 연구 분석
수술 중 일정한 수압 유지로 2포트 척추내시경 부작용에 대한 불안 해결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세계 최초 2포트 내시경 중 수압을 유지하는 방법을 증명해냈다.

바른세상병원 홍영호 원장(신경외과), 서동원 원장(정형외과/재활의학과)팀이 수술 중 수압 상승과 관련해 나타날 수도 있는 부작용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됐다.

바른세상병원 홍영호 원장팀이 2포트 내시경 중 수압을 유지하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알아냈다.
바른세상병원 홍영호 원장팀이 2포트 내시경 중 수압을 유지하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알아냈다.

최근 척추 수술에서 작은 상처와 빠른 회복 속도, 정확한 타깃 치료가 가능한 2포트 내시경술이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2포트 내시경술은 수술 중 수압이 상승했을 경우 여러 부작용(수술 후 두통·요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수술 중 물길을 유지해주는 워킹쉬스를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수압을 비교 분석했고, 수압 측정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을 세계 최초로 증명하였다.

이는 수술 중 일정한 수압 유지로 2포트 척추내시경의 부작용에 대한 불안을 해결하게 한 논문으로, 척추 환자 치료에 있어 안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본 논문의 제 1저자인 홍영호 원장은 "해당 연구 결과가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등과 같은 만성 통증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유용한 치료법으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급 저널 ‘World Neurousurger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