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수술법 변형한 새로운 절골방식의 수술법 소개
이른 나이에 'O'자 변형 환자에게 도움 기대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 연구팀의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The Journal of Knee Surgery에 게재됐다.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 연구팀의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The Journal of Knee Surgery에 게재됐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은 서동원 원장팀이 진행한 연구가  SIC급 저널 'The journal of Knee Surgery'에 게재됐다.

서원 원장을 비롯한 경봉수 원장(정형외과), 정구황 원장(정형외과) 등 관절클리닉 연구팀이 진행한 이 연구는 휜 다리 교정술인 '근위경골절골술' 시, 기존의 수술법을 시행했을 때 경골 후방 경사가 증가하면서 무릎이 잘 펴지지 않거나, 전방십자인대가 늘어나 관절에 불안정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기존의 수술법을 변형한 새로운 절골방식의 수술법을 시행했고, 해당 방식의 근위경골절골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기존의 이중 평면 절골술에 비해 단일 평면 절골술을 시행했을 때 무릎이 더 잘 펴지고, 해부학적으로 정확하게 교정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그 동안 근위경골절골술(HTO) 시 발생됐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무릎의 가동 범위를 넓히고 더욱 정확하게 교정함으로써 휜 다리 관절염 환자들에게 유용한 결과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경봉수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근위경골절골술에서 기존 수술법을 변형하여 적용한 경우, 관절의 운동성과 안정성에 더욱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해당 연구결과가 활동이 많고, 비교적 이른 나이에 관절염으로 인해 O자 변형이 생긴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iplane Medial Opening-Wedge High Tibial Osteotomy Increases Posterior Tibial Slope more than Uniplane Osteotomy (근위경골절골술 시, 이중평면 절골과 단일평면 절골술 후 무릎 시상면에서의 구조 변화 비교)'을 주제로 한 이번 논문은 SIC급 저널 'The journal of Knee Surger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