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계열사 거래 한해 1400억원...일감몰아주기 의혹

8일 국회에서 진행된 화상 국정감사 (출처 사진공동취재단)
8일 국회에서 진행된 화상 국정감사 (출처 사진공동취재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삼성서울병원이 동급병원 대비 외주용역비 사용이 과다하고, 상당부분을 삼성계열사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비용을 집행했다는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은 8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삼성서울병원의 외주용역비를 지적했다.

자료 출처 : 고영민 의원실

고 의원에 따르면 삼성서울병원을 운영하는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지난해 외주용역비로 1789억원을 지출했다.

고 의원은 "부지 면적이 비슷한 서울대병원은 약 400억원, 700병상이 더 많은 서울아산병원은 1000억원, 신촌세브란스병원은 826억원을 외주용역비로 쓴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 의원은 "삼성서울병원은 특수관계법인인 삼성계열사에 한 해 1400억원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대부분의 외주용역은 삼성계열사를 통해 일감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구심이 나온다"고 말했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작년에는 삼성생명보험에 548억, 식음 브랜드인 삼성웰스토리에는 291억, 에스원에 287억, 삼성SDS에 241억 등 삼성계열사에 전체의 79%에 달하는 1412억을 지출했다.

고 의원은 "삼성서울병원의 이 같은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형태는 병상규모가 훨씬 큰 국내 최대 병원이자 현대그룹계열인 서울아산병원과 비교하면 차이가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아산병원의 현대계열사 내부 거래 비용은 5~6억원 수준이다.

병상 규모가 더 적은 삼성서울병원의 계열사 간 거래가 서울아산병원의 220배에 달하는 것이다.

또한 비슷한 규모의 병상의 대형병원과 비교했을 때, 삼성서울병원은 외주용역비를 고용 1인당 1억 4000만원가량 지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슷한 병상수 규모의 길병원이 1인당 4000만원을 지급하는 것에 비하면 3.5배가 넘는 규모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합리적 의심은 생긴다"며 "좋은 지적을 받았기 때문에 대처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